Energy# 관련 질문/요청

energy # 질문입니다.

1 charles 6 1,415 2019.10.10 10:20

안녕하세요? 전북대학교 강 춘원이라고 합니다. 예전에 energy # 수업을 들었습니다. 이 내용을 강의중에 학생들에게 소개해주고 싶은데.. 기억력이 나빠서 많이 까먹었습니다. 질문드릴 내요은..

 

1. Intro에서 계산시작 버튼은 언제라도 유효한 건가요? 즉, 입력내용에 변동사항이 하나라도 있으면 계산시작 버튼이 유효한 건가요? 이때 변동사항이 없으면 계산시작 버튼이 작동하지 않나요?

 

2. 난방비, 냉방비가 계산되어 나오는데.. 냉, 난방 기준은 얼마로 설정되어 있나요? 그리고 냉, 난방 기준설정을 변경할 수 있나요?

 

3. I 기후조건선택 II 사용자 설정 월별 기후정보 III 사용자 설정 시간별 기후정보 라고 있는데 차이를 알고 싶습니다. 그리고 교육받은거로는 II 사용자 설정 월별 기후정보 를 메테오놈이라는 사이트에서 복사해서 입력했던 거로 기억합니다. 이때 주의사항이 있었던 것 같은데 까먹었습니다.(죄송합니다.) 그런데 II 사용자 설정 월별 기후정보 항목에 3개가 있는건가요? 아무곳에나 입력해도 되는 건가요? 그리고 III 사용자 설정 시간별 기후정보는 II 사용자 설정 월별 기후정보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생성되는 건가요?

 

너무 많이 여쭤보아서 죄송합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강 춘원 배상- 

Comments

2 김태룡 2019.10.10 11:15
안녕하십니까?(사)한국패시브건축협회 김태룡입니다.

1.Energy#에서 계산은 노란색 칸에 입력할때마다 자동으로 계산됩니다. 엑셀 기반의 소프트웨어다 보니 당연한 것이겠지요. 다만 intro 부분에 있는 Energy# 계산실행 버튼의 용도는 건물의 기후정보, 단열수준, 연면적, 층수, 창호의 대략적인 성능과 환기장치 유무 정도의 정보만 입력한 상태에서 약식 에너지 해석을 돌려볼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시면 기존에 입력된 데이터는 모두 삭제됨을 염두해두셔야 합니다.

2. 냉, 난방 기준은 ISO 13790 기준으로 난방동도 20도 냉방온도 26도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실제 사용하시는 분에 맞추어서 온도설정을 바꾸어 계산할수도 있는데 그 기능은 [설정텝-> IV.프로젝트 설정정보 -> 기본정보] 에서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첨부1 참조]

3. 기후조건에서 'II. 사용자설정 월별기후 정보'와 '  III. 사용자 설정 시간별 기후정보'는 기후분석 소프트웨어인 메테오넘의 라이선스 유무에 따른 사용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상세한 시간별 데이터는 당연히 유료버전을 사용하셔야 입력이 가능합니다. 다만 개발자님께서 데모 버전에서 제공하는 월별데이터만 가지고도 비교적 신뢰할만한 분석이 가능하도록 만들어 주신것이지요.
여기서 메테오넘 데이터를 분석해서 입력하실때는 기본정보란을 먼저 입력하신 후 월별 기후데이터를 바로 ctrl+c,v 하시면 안되고 주변 서식 혹은 글자만 입력하도록 하셔야 합니다. [그림2]
월별기후정보 항목은 3개가 있는데 아무곳이나 입력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다만 지역명이 겹치지 않게 하셔야 상단 'I. 기후조건 선택' 기후선택 란에서 오류가 없습니다. 
마지막 질문이신 월별 기후정보를 입력하면 시간별 기후 정보가 자동새성되는지에 대한 질문사항은 앞서 답변드린사항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2 김태룡 2019.10.10 11:16
첨부파일이 하나밖에 안올라가서 그림2를 첨부해드립니다.
1 charles 2019.10.10 13:10
암명하세요? 다시 전북대 강 춘원입니다. 빠른 답장 감사드립니다. 또 다른 질문이 있습니다. 죄송합니다.

I 기후조건선택 II 사용자 설정 월별 기후정보 III 사용자 설정 시간별 기후정보 라고 있는데 I의 기후조건선택은 지역을 선택하거나 위도와 경도를 입력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어떤 것이 우선적으로 적용되나요?
그리고 I과 II 사용자 설정 월별 기후정보 두개의 정보 중에서는 어떤 것이 우선적으로 적용되나요?
바쁘실텐데 죄송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강 춘원 배상-
2 김태룡 2019.10.10 13:40
안녕하십니까?(사)한국패시브건축협회 김태룡입니다.

기후텝에 기후선태과 월별 정보, 시간정보 이렇게 3가지가 있어서 어떤 기후가 적용되는지

궁금하셨던것 같습니다.  답변드리자면 첨부로 올라간 이미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미지를 보면 기후선택의 드랍다운 메뉴를 사용하여 선택되는 기후가 우선적으로

적용되는 것이고 만약 아무정보가 입력되지 않은 상황이라면 시스템 내부에서

자동으로 서울의 기후를 선택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첨부 이미지의 경우는 사용자시간별기후_서울시(람다)가 선택된 모습입니다.)

답변이 되셨기를 바라며 .. 마지막으로 전혀 죄송하실것 전혀 없으십니다.

앞으로도 궁금하신 내용 있으시면 언제든 글 남겨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1 charles 2019.10.10 13:43
보내고 나서 보니! 안녕하세요? 오타입니다. 죄송합니다. -강 춘원 배상-
1 charles 2019.10.10 13:45
벌써 답변주셨군요!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강 춘원 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