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ergy# 관련 질문/요청

Energy# 용도 프로필 관련 질문

G 김도희 2 608 2022.10.19 12:46

안녕하세요 Energy# 용도 프로필 관련하여 질문드립니다.

 

용도 프로필의 경우 용도별로 월별 사용일 수가 나타나있습니다.

Energy#에서 용도 프로필 변화에 따른 에너지성능평가 결과 변화를 보고자 하였습니다.

그러나 Energy#에서는 용도 프로필 입력시 월별 사용일 수가 적용되지 않고 연간 총 사용일 수가 적용되는 것 같습니다. [외피 탭]

이 경우 에너지 소요량이 적절하게 계산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사무실과 같이 주말을 제외하고 연중 사용하는 실의 연간 총 사용 일수는 250일입니다.

반면, 초중고 교실과 같이 용도 프로필 상 1월에 사용 일수가 0일인 경우 연간 총 사용 일수는 200일입니다.

 

사무실의 경우 난방에너지 요구량 및 소요량 계산시 1월이 포함되어야하지만 초중고 교실과 같은 경우 1월의 사용일수가 0일이기 때문에 포함되지 않아야 합니다.

 

그러나, Energy# 상에서는 월별 사용 일수 정보를 적용하지 않기 때문에 초중고 교실로 입력되는 실의 경우에도 1월에 난방에너지 요구량이 발생하고 따라서 난방에너지 소요량이 발생합니다.

 

Energy#에서 이와 같이 실별로 용도 프로필 상 월별 사용 일수를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문의드립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22.10.19 17:55
안녕하세요..
지금 그 부분이 수정이 즉시 되는지는 알아 보고 내일 말씀드리겠습니다.
M 임누리 2022.10.21 11:38
안녕하세요. 답변이 늦어져 죄송합니다.
Energy#은 그 모든 수식이 연평균 합계를 통해 최종 값을 산출하게 되어있습니다.
초중고 교실의 경우 사용하지 않는 방학 일수를 고려하여 연간 총 사용 일수 200일이 기본값으로 설정되어있습니다. (이 설정은 시트보호 해제 후 GR-HC열에서 수정이 가능합니다.)
외피 탭에서 실별 용도프로필을 모두 기입하면 TFA면적으로 가중평균값이 반영되어 전체 건물의 연중 평균값으로 적용됩니다.

실별로 용도프로필 선택 시 평균치가 아닌 월별로 달리 적용하기 위해서는 Energy# 수식의 전반적인 수정이 이루어진다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되나 실제 적용이 쉽지않아 보입니다. 실별로 에너지샵 파일을 여러번 쪼개어 작성하는 방법도 생각해 보았으나 이또한 면적산정이나 온도조건 등 입력에 어려움이 많을것으로 예상되며, 가령 입력을 끝냈다 하더라도 그 값의 정확도나 신빙성에도 의문이 듭니다. 도움을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