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회 동정

[후기] 노후주택 시공가이드 도입을 위한 전문가 집담회

M 박종일 2 1,095 2020.09.16 10:06

2020년 9월 15일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노후주택 시공가이드 도입을 위한 전문가 집담회'가 진행되었습니다.

 

집담회는 서울특별시도시재생지원센터 박학용 단장과 한국패시브건축협회 최정만 협회장의 발제를 시작으로 강재식 선임연구위원(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혜심 팀장(한국에너지재단), 황신욱 사무국장(한국주택에너지진단사협회), 신기명 대표(하우스 에보)의 의견 및 토론, 그리고 질의응답으로 마무리 되었습니다.

 

노후 주택에 대한 정부/민간의 관심이 그 어느때보다 높아지는 가운데, 저층 노후주택은 공사기준이나 가이드라인이 부재한 실정으로 시공품질을 기대하기 어려우며, 그 결과로 각종 하자와 결함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번 집담회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첫걸음으로 역할하길 바라며, 각 단체나 연구과제에서 만드는 서로 다른(또는 중복된) 가이드라인을 통합관리하고, 일회성에 그치지 않도록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수행하며, 무엇보다 시공자와 건축주가 이해하기 쉽도록 보급하는 방법에 대해 심도깊은 고민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집담회는 유튜브 검색창에 「노후주택 시공가이드 도입을 위한 전문가 집담회」를 검색하시어 다시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

1 크로바 2020.10.08 12:08
노후 건물은 주택만 있지 않고 상가건물도 의외로 애로사항이 많은걸로
알고 있는데 정책이든 무엇이든 간에 항상 소외되고 있어
집한채 없이 노후 상가건물을 갖고있는 모두들은 코로나에 침식된 경기보다 더~우울 합니다
M 관리자 2020.10.08 12:29
맞아요.
걱정이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