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사 동정

서종 단독주택 중간 진행상황입니다.

 



투시도1.jpg

투시도2.jpg

홈페이지에서의 화끈한 칭찬에 부끄럽기도 하고 그런 자격이 있을까 하는 마음에 잠시 숨어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사례들이 좀더 공개적으로 다루어지게 되면 소중한 집을 꿈꾸시는 분들에게 조금은 더 유익한 상황을 유도해줄수 있지 않을까하여 패시브주택이 아닌 일반주택임에도 불구하고 진행과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본 프로젝트는 일반적인 수준에서의 비용을 가지고 진행하며 수개월에 걸친 가족간의 협의를 통하여 필요한 공간이나 구조 및 디자인 등에 대한 합의가 선행이 되었기때문에 사실상 평면 구성등에 있어서는 확정이 된 상태나 다름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업무의 방향도 협의된 내용을 기준으로 문제점 등이 있으면 이을 보완하고 효율적인 개선이 필요한 부분과 단열 등에 있어 보완 등.. 그리고 잘 지어졌다고 마음에 두시는 집과 비슷한 형태의 집을 가지고 싶다는 소망... 에 부합되는 그런 방향으로 보완하는 계획을 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인 평면에 대한 협의나 집의 구성 등 계획 초기에 이루어지는 과정이 많이 생락이 되었기때문에 혹여 이글을 보신 분들도 평면 구성 등 원칙적인 부분에 대한 조언은 꾹 참아주셨으면 합니다. 저 또한 기존의 과정에 대한 사족은 언급하지 않을 것입니다. 아울러 기존의 작업을 폄훼하려는 의도 또한 없사오니 혹여 관계가 있으신분의 양해를 구합니다. 

 

오늘은 처음 건축주로부터 전달받은 자료와 이후 협의 진행된 내용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첨부한 첫번째 도서가 인허가를 위해 기존의 설계사무소에서 준비한 도면입니다.

그리고 다음이 가족간의 수차에 걸쳐 의견을 모아 정리한 건축주의  희망사항이 담긴 리스트입니다.

사실 리스트를 이정도로 정리하신 분은 흔치 않으십니다. 저희가 협의를 통해 알아(?)내야 하는 것들인데 가족간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를 실감할 수 있는 좋은 자료라고 생각합니다.(예비건축주분들도 참조하세요^^)

 

세번째 도서는 저의 수정 제안으로 1층 출입구문제와 2층 식탁공간의 협소 및 불필요한 공간의 삭제 등을 제안하였습니다.

1층 계단실 출입구와 화장실부분은 집을 들어가는 공간이 너무 사무적(상가 출입구 개념)으로 집에 들어가는 따스한 온기가 없습니다. 그리고 화장실(외부용)이 외부에서 이용하도록 되어 있다보니 관리문제(흙/ 난방/ 청소 등)가 있어 사랑방공간을 제안했습니다. 이는 포치의 개념을 확장해서 평상시 쉬시는 공간이면서 간단한 손님도 맞이하고 아이들도 1층 정원에서 자유롭게 놀고 간식도 먹고 올라가기전 씻고... 그리고 2층 테라스를 위한 구조물 하부에 사랑방에서 출입이 가능한 마루를 설치하는 것을 제안하였습니다.

2층의 방과 화장실은 크기에 여유가 있으나 주방 특히 식탁공간은 너무 협소하여 아일랜드 테이블이 있어 바텐의자공간까지 감안한 여유있는 폭을 확보하기 위하여 건물의 전면 폭을 늘리고,

1층 계단의 구조적인 문제와 기둥간 스판간격(8,000)이 넓음으로 인한 구조적부담을 경감하기 위한 깊이를 조절하면서 불필요한 이동공간 축소를 하여 좀더 효율적인 평면구성을 제안하였습니다.

 

마지막 도서는 법적인 면적외에도 1층의 추자필로티 공간과 2, 3층의 테라스와 다락 등으로 인한 공사비 증가를 최소하 하기위하여 일부 여유가 있는 공간을 추가로 축소하였고, 공사비를 감안한 입면재료가 적용된 입면을 수정 제안한 것입니다.

 

집에 대한 구성은 건축주 개개인의 특성과 환경 그리고 가족간의 상황에 따라 이루어지다보니 서로 호불호에 대한 의견이 많습니다. 그래서 집의 구성에 대한 이런저런 얘기들은 건축주에게는 상처가 될 수 있으니 이점은 꼭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협의 기간이 그리 길지는 않았지만, 사전에 많은 스터디를 하신 분들과의 작업인지라 상호 이해도가 높고, 제안에 대한 신뢰성있는 검토를 해주시니 다룰 수 있는 부분이 한정이 되어도 일에 대한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프로젝트가 되었습니다.

 

집이 반드시 완벽한 집은 될 필요는 없지만 주어진 여건에서 가족구성원을 위한 필요한 요소와 공간들을 위한 고민을 충분히 하신다면 그 어떤 집보다도 좋은 집은 만드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16.04.06 15:34
고생하셨네요..
이건 공사비 맞추기가 만만치 않겠는데요...  미리 회원사 분께 대략 공사비라도 한번 알아보시는 것이 어떠실 런지요?
1 DRDS건축 2016.04.06 15:39
그런 수고 해주실 회원사가 계시면 저야 감사하죠.
건축주분하고도 공사비는 계속해서 조율할 예정입니다.
1 miniGun 2016.04.06 16:33
선생님 올려주신 글 잘 보았습니다.
중간에 우여곡절(ㅜㅜ)도 있었지만,
선생님께서 이번 작업을 어떤 시각으로 바라보고 계신지를 잘 알게되었고 또 한번 감사드리고 싶네요,
앞으로 산적한 문제들 또한 많을 것이고 풀어가는 과정 또한 힘겹겠지만,
말씀하신대로 가족의 행복을 위한일이니 가족간의 화목이 깨지지 않는것이 가장 중요하겠구요,
끊임없이 대화하고 소통하면서 노력한다면,
이렇게 열정적이고 능력있으신 분들이 도와주시는 이번 새집짓기 프로젝트는 분명 성공할 수 있다는 믿음이 생깁니다.
고맙습니다.
1 DRDS건축 2016.04.06 16:55
무엇보다도 공개적인 자리에서 현실적인 고민들을 그대로 보여주는 자리를 만들어주신 점에 무척 감동을 받고 있습니다.
설계 및 이후의 과정도 공개적으로 진행하게 된다면 많은 분들에게도 소중한 경험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고민하고 계신 여러 문제점들이 다 해소된 것은 아니지만, 상당부분 해결책의 길이 열린 상황이라 보여집니다. 신중하고 용기있는 도전에 함께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부분에 대하여 감사를 드립니다.
1 양평어글리 07.29 13:43
네... 따뜻하고 고민하는 아름다운 마음이 느껴지네요.
건축을 계획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참 고마우신 분일 것 같습니다. 저도 부모님을 모시고 살 집을 지으려고 하는데 예산문제가 쉽지가 않아 그저 부러울 따름입니다.
부디 완공 시까지 안전한 공사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