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재협력사 동정

피로티 상부 조적용 열교차단 인방시스템

1 티푸스 4 346 05.19 19:35

피로티 상부에 벽돌 공중부양해 쌓을수 있는 열교차단 인방시스템 설치다. 

TIFUS-2360-MTB를 브라켓 용도로 설치하고 단열공사를 한 이후 앵글을 걸면 되는 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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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로티 상부로 벽돌을 쌓기 위해선 벽돌 받침(기초)이 튼튼하게 되어야 한다.

본 건물은 피로티 위로 쌓는 벽돌 높이가 약 5.5m 정도로 중간에 인방용 보강철물이 한번 더 들어간다.

그 첫번째 설치되는 인방시스템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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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로티 천정 단열재 두께는 200mm + 천정 마감 필요 공간 100mm = 약 300mm정도 스라브 하단으로 부터 내려 설치할 필요가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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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 시공된 TIFUS-MTB에 제작된 강판을 볼트조립 한다.

강판과 강판의 조인트는 현장 부분 용접 후 방청 도장 한다.

여기 사용된 강판 두께는 9mm 이다.  엄청 무겁다.

비계 위에서 철판 작업은 위험 요소가 너무 많다. 비계라도 안전하게 설치되 있다면  좀 나을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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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로티 천정부분 상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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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판 과 TIFUS-MTB 결합 상세(볼트).

열교차단 되면서 벽돌 받침구조로 사용되는 시스템이다.

 

 

피로티나 창문과 같이 벽돌을 공중부양 해야 하는 부위는 적절한 구조 시스템이 적용 되어야 한다.

만일 구조적으로 적합한 방법을 사용하지 않으면 아래 사진과 같은 현상이 발생된다. 

디자인도 좋지만 안전한 구조를 만들면서 예쁘고, 샤프하고, 심플하고........... 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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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1 이장희 05.20 14:39
열악한 작업조건 속에서도 최상의 결과를 만들어내셨네요.
더이상 나올 게 없는 완성형 제품인 것 같은데도, 그걸 바탕으로 계속해서 새롭게 발전해나가시는 걸 보면서 많이 배웁니다.
더운 날씨에 건강 유의하시고 화이팅입니다~!!!
1 이장희 05.20 14:42
첫번째 사진에서 ㄱ자브라켓과 티푸스 프레임을 결속하는 부속은 볼트와 너트가 맞나요?
1 티푸스 05.20 19:57
네~~~.
모든 접합은 볼트로 합니다.....
조적인방은 철판을 가공해 볼트 접합하고.
현장에서 필요시 부분 용접도 가능한데요... 이럴땐 주변 보양작업이 일의 반을 차지하니.....가급적 안하는 방법을 찾습니다.
1 티푸스 05.21 22:57
오늘 부산대학교 미술관의 벽돌붕괴로 안타까운 사고가 있었다는 뉴스를 들었습니다.
사고를 당하신 가족분들께 어떻게 위로의 말씀을 드릴지......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26년된 건물이라 하지요.
5층 건물에 벽돌을 쌓으면서 보강철물이 제대로 설치 않된 원인이 클거란 생각입니다.
사진을 봐도 그렇고요.
콘크리트 벽체와 벽돌을 긴결시키는 철물과 벽돌의 하중을 받아주는 보강철물은 벽돌공사에서  이번 사고와 같은 벽의 전도를 방지하는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래서 벽돌을 제대로 쌓기에는 상당한 비용이 들어갑니다. 절대 싼 공법이 아닌거죠.
에휴~~, 다시 한 번 더 철저히 해야 되겠다는 마음을 갖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