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사 동정

EZBlock_서울 개화동(인증 주택)_시공관련 자료(3탄)

2 EZBlock 2 1,379 2022.02.07 12:08

안녕하세요.


3편에서는 시스템창호 시공과 협회 인증을 위한 기밀테스트 관련내용으로 전해드립니다.



3-1.jpg

 창호는 엔썸 케멀링 제품이며, 협회 회원사로서 한결 같이 꼼꼼한 시공을 해주는 신뢰할 수 있는 업체입니다.

RC조의 바탕면이 건식처럼 매끈할 수 없기에 사전, 먼지를 털어내고 보수가 필요한 부분은 매꿈을 통해 기밀테이프가 건전하게 부착될 수 있는 조건을 마련해 주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은 시공사의 몫입니다!)

 

이후, 창호업체는 기밀테이프가 부착 될 위치에 프라이머를 칠하여 건전한 조건을 마련해 줍니다.

내부에선 창틀주위로 기밀테이프를 부착하고 있습니다.

기밀테이프는 외부용과 내부용으로 구분됩니다.

외부용은 방수와 투습기능을 가지며, 내부용은 방습기능을 가지는게 특징입니다.



3-2.jpg

창호를 벽체 개구부에 거치시키고 수평과 수직을 확인한 후, 규정된 위치에 전용 나사못을 이용해 창틀을 고정시킵니다.

 

이후, 창틀과 벽체개구부 사이의 틈(계획된 25mm전후)으로 수성연질폼을 이용해 충진해 줍니다.

(내외부가 밀실하게 충진되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창틀 주위를 보시면, 육안으로도 균일한 틈새의 간격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건식구조에 준하는 균등한 간격입니다!

일반적인 RC 현장에서 개구부의 가내(수직/수평)가 이정도로 나오기는 쉽지 않습니다.

다시봐도 놀라운 수준의 품질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3-3.jpg

다른 개구부 모두 균등한 개구부 틈(25mm 전후)의 간격을 유지합니다.

 

EZBlock 현장 모두에서 모든 개구부는 2중 창호틀을 제작하여 설치합니다.

(시공매뉴얼에 각 개구부별, 창호틀 제작 사이즈를 제공합니다!)

모든 목수들이 싫어하는 부분이지만, 막상 이런 결과를 보면 본인들도 뿌듯 해 합니다.

 

시공매뉴얼에 의한 철저한 사전 계획과 관리가 이런 결과로 이어지니, 과정은 힘들어도 좋은 품질의 결과로 보상을 받으니 할만 합니다^^



3-4.jpg

2층 타설 완료 후, 내부 이미지 입니다.

 

3-5.jpg

다락층 타설 완료 후, 내부이미지 입니다.

한 겨울 영하의 추운날씨에도 불구하고, 보온조치와 장기간의 양생으로 좋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

 

 

▶ 협회, 기밀테스트 진행.

 

3-6.jpg

골조타설 이후, 출입구의 크기(기존 1300*2400)를 변경하길 희망하시어 100mm를 확장(1400*2400) 하게 되었습니다.

 

3-7.jpg

그러하다 보니, 기밀테스트 기간에 출입문 시공을 하지못해, 불가피하게 임시로 단열재로 벽체를 만들어 테스트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3-8.jpg



시공과정을 잘 알기에 기밀테스트의 결과를 예측해 볼 때, 최소 0.2회 이내는 될것이라 예상 했었습니다.

 

테스트 기기의 첫 가동 후, 기계가 다운되면서 재 셋팅에 들어갔습니다.

이전 경험으로 볼 때, 첫 시도에서 기계가 멈추는 경우는 좋은 결과값이 나오는걸 알고 있었기에.. 내심 기대치를 갖고 지켜보고 있었는데, 또 다시 기계 다운!

 

세번의 다운 이후, 네번째 시도에서 나온 결과 값입니다.

지켜보는 모든 사람들의 환호성!

무려, 0.08의 기록적인 결과값이 나왔습니다.

(협회에서 지금까지 진행한 RC현장의 결과값 중, 최고의 성적이랍니다!)

 

패시브기준이 0.6회이니, 무려 7.5배나 높은 수치입니다.

출입문만 설치되었다면 보다 더 좋은 결과가 있었을텐데.. 하는 아쉬움의 소리가 들립니다~ㅋ

 

보통 창호에서 최소 1곳정도는 연기가 새는게 보편적이었는데..

이제는 창호업체도 EZBlock 현장에서는 많이 긴장하는것 같습니다.^^

 

창호시공 및 전체시공을 주관한 엔썸과 팔봉건설에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협회에 게시된 개화동 주택의 기밀테스트 결과안내 게시글 입니다.

 

http://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10_01&wr_id=908

 

 

※ 본 게시글에 사용된 이미지는 개화동 건축주분이 직접 촬영한 자료를 전달받아 사용하였으며, 추후 진행될 내 외부 마감 공정도 건축주분이 직접 촬영해 주실것으로 예상됩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신뢰를 보여주신 건축주분에게 깊은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좋은 자료와 기록 남겨주셔서 감사드립니다!!!

 



 

Comments

7 신범석 2022.01.23 16:38
수고하셨습니다. ^^
2 EZBlock 2022.01.23 16:48
신소장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