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자료

파리 오스만 스타일 건물의 그린리노베이션 가능성

M 관리자 0 4,222 2015.11.16 13:54

2013년 1월 4일 기사  검색어: 지속가능한 개발/기술적 해결방법

리노베이션: 오스만식 건물의 특징

 

 

sem01_AM-immeuble-haussmannien.jpg

 

 

 

도심 건물의 리노베이션 작업들이 점점 더 빈번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각각의 건축 스타일에 맞는 정확한 공사법이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특히 오스만 시대의 건물들이 그 경우이다. 오늘날 이 오스만 양식의 건물들은 양질의 주거를 제공할 수 있는 리노베이션 건설 대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경우 이 건물들이 역사적 기념물로 기재되어 있다는 점이 걸림돌이다.

 

오스만양식 건물의 리노베이션

 

오스만 양식 건물들은 빠리 뿐만 아니라, 다른 프랑스의 주요 도시인, 뚤루즈, 보르도 또한 루앙과 리옹의 경우에도 건축문화재에 속해있다. 석재로 된 긴 입면과, 만사드 지붕이 특징인 거리 쪽의 입면들은 동일한 치수의 창호와 접이식 메탈 블라인드를 설치로 통일감을 얻게 된다.

 

이러한 특징적 스타일로 인해서, 수많은 오스만식 대형 건물들이 역사적 기념물 리스트에 오를 수 있었다. 이 건물들의 리노베이션은 이러한 이유로 매우 주의깊게 진행되어야 한다는 어려움이 있는 반면 이 건물들은 새로운 법규와 에너지 진화에 별 어려움 없이 적응할 수 있다는 장점 또한 가지고 있다.

 

확실히, 이 건물들의 첫번째 장점은, 도로 쪽의 두꺼운 벽두께이다. 이 두꺼운 벽들은 단열과 관련해서, 열교가 거의 없거나 아예 없는 자연적 열저항을 가진다. 따라서, 도로 쪽 외벽에 대한 추가적 보완은 필요하지 않다. 단지 창문들에 한해서만, 이중창 혹은 삼중창으로 보완되어야 한다.

 

두 가지 고려점: 지붕과 환기

 

반면에 중정 쪽의 벽(고급 석재로 된 도로 쪽 벽의 화려함과 달리, 그냥 시멘트 벽)은 최소한의 두께로 만들어져 있다. 따라서, 항상 그 벽면은 보강되어야만 한다. 지붕 밑 다락방의 단열 역시 필수적이다. 따라서 좋은 단열재료의 선택은 오스만 스타일의 대형 건물의 전체적 열저항을 쉽게 높일 수 있다. 각각의 주거(아파트)안에 기계적 환기 장치를 설치하는 것도 필수적이다, 왜냐하면 오스만 스타일의 모든 건물은 환기에 대해서 설계 때부터 크게 관심을 두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오스만식 건물의 주호는 일반적으로 벽난로 배기관이 들어가있는데, 이 벽난로 배기관에 환기관을 삽입함으로써, 큰 공사없이 환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난방으로 말하자면, 거의 개별난방으로써, 이미 전기 난로를 포함한 성능 좋은 난방장치들을 사용하고 있다.

 

 

그래서 일반적 생각과는 달리, 오스만 스타일 건물들은 리노베이션을 통해 BBC(Batiment de Basse Consommation energetique 저에너지건물: 프랑스식 저에너지건물 인증이름)의 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는 여러가지 장점들을 가지고 있다. 

 

-----------------------------------------------------------------------------------------

이 글은 무단 전제를 금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