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자료

11-03. 에너지샵 - Intro/개괄

M 배성호 1 2,913 2016.06.12 03:13
Energy#을 출시(2016.4.2)한 지 두 달이 지났지만 그동안 바쁘다는 핑계로 많이 소홀했습니다.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을 줄 알았으나 새로운 프로그램에 대한 심리적 장벽도 여전히 존재하는 것 같네요. 이제부터는 프로그램의 개략적인 사용법을 빠른 속도로 하나하나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의 주제는 Energy# 프로그램의 전체적인 구성과 인트로(Intro) 및 개괄 시트입니다.



1. 기본 준비

프로그램을 내려받아(☞http://blog.naver.com/energysharp/220656291986) 압축파일(ZIP)을 풀어 Energy#_v1.1_New.xlsb 파일을 처음으로 열어보면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뜨게 되는대요. 이때, 반드시 "콘텐츠 사용" 또는 "매크로 사용"을 클릭해야 합니다. Energy#은 사용자의 편의와 데이터 무결성을 위해서 내부적으로 상당한 량의 프로그래밍 코드(Visual Basic)가 들어 있습니다. 이것의 사용을 허용해야만 프로그램의 모든 기능이 제대로 작동할 수 있음에 주의하세요! (파일의 이름이나 위치를 바꾸지 않는 이상 다음부터는 이 과정이 생략됨)

20160612_011715.png


"사용" 버튼을 클릭하고나면 프로그램의 공지사항이 뜰텐대요, 내용을 확인했으면 '한 달 동안 표시 않음' 란을 체크하고 확인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Notice.png


그리고 나면 드디어 메인화면이 뜨는대요, 작업을 진행하기에 앞서 이 파일을 프로젝트 명을 추가하여 다른 이름으로 저장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Energy#_v1.1_New.xlsb를 Energy#_v1.1_판교2.xlsb로 저장하는 식입니다. 이것으로 에너지 해석을 위한 기본 준비가 끝났습니다. 



2. 프로세스의 구성

잘 아시겠지만, 엑셀의 기본 작업 단위는 워크시트(Worksheet)입니다. 따라서 입력과 계산 과정도 워크시트의 순서를 따라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Energy#의 경우 계산 프로세스는 다음의 순서를 따릅니다.

20160612_013506.png

간단히 설명 드리면, "Intro"는 프로그램에 대한 기본 설명을, "개괄"은 프로젝트의 개요정보를 입력하고 계산결과를 리포트로 출력하는 기능을 담당합니다. 본격적인 정보 입력은 노란색 시트, 즉 "기후", "설정", "외피", "창호", "환기"를 통해 이루어지며, 계산결과는 "요구량", "계산흐름", "부하" 등의 주황색 시트를 통해 살펴볼 수 있습니다. "소요량" 시트에서는 냉난방 외에 온수와 같은 기타 에너지 사용량을 추가로 입력하여 총 에너지 사용량과 비용을 산출합니다. 그리고 "신재생" 시트는 태양광/태양열/지열 등의 사용정보를 입력하며, "LCC" 시트는 대안별 생애주기비용(Life Cycle Cost)를 도출하여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지원합니다. 마지막으로 "DB", "제품" 시트는 입력의 편의를 위한 기준정보를 관리합니다.

뭔가 복잡하고 낯설어 보이신다면, 일단 "노란색 워크시트만 입력하자"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어쨌거나 한 사이클 돌아서 건물 에너지 자체는 완벽하게 계산이 될 테니까요.



3. 인트로(Intro) 시트

프로그램을 처음 띄웠을 때 접하게 되는 첫 번째 워크시트입니다. 프로그램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담고 있는 커버(Cover) 페이지 정도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예를 들면, 계산 과정을 다음과 같이 간략한 플로우로 정리해서 보여주는 식입니다. 물론 다음의 내용을 처음부터 너무 신경쓰실 필요는 없습니다. 프로그램을 몇 차례 사용하시다 보면 자연스럽게 익숙해질 테니까요.

20160612_015709.png


단, 이 시트에 기술된 유의사항이나 프로그램 사용법은 꼭 한 번 읽어보시기 바라며, 한 화면에서 모든 정보를 보기 위해서는 모니터의 해상도를 Full-HD(1920*1080)에 글꼴 크기 100%로 맞춰주세요. 


 
4. 개괄 시트

이 워크시트 역시 계산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시트로, 건물의 기본정보(Information)를 입력하는 한 편, 다른 워크시트에서 입력 및 계산된 결과를 요약하여 출력하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이 시트는 한 화면에서 모든 정보를 살펴 볼 수는 없으며 아래 쪽이나 오른 쪽으로 스크롤 해야 전체 내용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전체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20160612_022059.png

여기서 노란색 셀의 건물 기본정보는 에너지 계산과는 무관한 리포팅을 위한 정보이므로, 초기에는 입력 없이 넘어가도 무방합니다. 입력을 위한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그런데 사진이나 그림을 붙여넣는 데 약간의 오류가 있네요.. 이 부분은 곧 수정하겠습니다.)

20160612_025031.png

그리고 이 워크시트에서 가장 자주 사용하는 기능은 리포트 출력입니다. 위 그림에서 보면 오른 쪽에 "PDF 요약/전체 출력" 버튼이 있는데요, 요약출력 버튼을 클릭하면 건축주에게 전달하기 좋은 핵심정보가 4 페이지로 출력되고, 전체출력 버튼을 클릭하면 여기에 더해 전체 워크시트까지 총 20여 페이지가 PDF 파일 형태로 출력됩니다. 각각의 용도에 맞게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본격적인 건물 에너지 해석의 첫 단추 - "기후" 워크시트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이 글은 개발자의 블로그(blog.naver.com/energysharp)에도 함께 게재됩니다.

<다른 글>
11-01. Energy#의 개발배경 : 

11-02. Energy#의 특징 :

Energy# v1.3 다운로드 :



Comments

M 배성호 2016.06.12 03:35
앞으로는 워크시트 단위로 글을 올릴 예정이므로 사용 중에 오류나 개선사항 있으시면 편하게 댓글로 의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