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XPS의 경년변화에 관련하여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주택 건축에 관심이 많은 그냥 사람입니다
기초에 대하여 공부를 하고 있는데 기초에 단열, 방수처리를 할 때 eps를 써야할지, xps를 써야할지
아직 확신이 서질 않아서 여쭤보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xps가 eps에 비해 방수, 방습력이 비교할 수 없이 좋다는 것을 자료를 찾아보니 알 수 있었습니다.
그 데이터는 오웬스 코닝에서 발표한 자료들을 보면서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좀 더 자료를 찾아보니 초기의 R값은 xps가 높지만 시간이 지나고 (수분에 노출된 상태로)
나니 eps의 R밸류는 초기 성능대비 94%를 유지하고 있지만, xps는 52%밖에 유지하지 못한다고
나와있었습니다. (15년 지난 후) (데이터는 첨부하였습니다)

그렇다면 기초에 xps를 시공하는 것보다 eps를 시공하는 것이 (루핑또한) 맞지 않나 생각하는데
패시브하우스에는 거의 대부분의 기초에 xps를 사용하시더라고요.
xps를 사용하시는데 제가 아는 이유 외에 다른 이유가 있는지가 궁금합니다.

패시브하우스코리아의 자료를 검색해봐도 제가 궁금한 내용에 대한 질문은 아직 없는듯하여
(혹시나 있었다면 죄송합니다..) 염치 무릅쓰고 질문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16.08.19 22:50
안녕하세요...

올려주신 PDF의 내용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과학은 세가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첫번째는 재연성입니다. 항상 같은 조건에서 재연이 가능해야 합니다.
두번째는 방향성입니다. 옳은 조건을 바탕으로 결과가 옳음을 증명해야 합니다.
세번재는 합의성입니다. 결과에 대해 연구자 간의 합의가 있어야 합니다.

이 세가지로 정의된 진실이 오랜 세월을 거치면서 완전히 뒤집어지는 경우는 종종 있어 왔습니다. 그 것이 과학 발달의 동력이기도 했구요..
하지만 그 뒤집어진 진실이 새로운 진실이 되기 위해서는 마찬가지로 위의 세가지를 만족시켜야 했습니다.

올려주신 글은 사실이나, 최소한 상기 조건의 두가지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습니다.
(사실 엄밀히는 세가지 모두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고 보아도 무방합니다.)
최소한 유사한 결과의 다른 논문이 전혀 없거든요.

그러므로 지금 이 순간에도 지중 단열재는 XPS를 사용하는 것이 맞습니다.

그리고 결점적으로...  해당 미국 문서는 EPS 협회의 펀드로 만들어 진 것이 기도 하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