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패시브 하우스 주방 및 화장실 배기 설계 관련

1 유정연 8 5,751 2012.09.01 20:48
안녕하세요. 

최근 두번의 세미나와 그린홈 환기시스템 구성시.  해결되지 않았던 문제에 대해서 문의드립니다.

문의사항은.  전열교환 환기시스템의 적용과.  주방 및 화장실 배기의 문제입니다.

1. 유럽은 현열교환기를 적용하고.  주방에서 찌게나 국 튀김등 요리를 하지 않고.
화장실에서도 우리처럼 길게 샤워를 하지않고 물을 절약 사용하여...

주방이나 화장실 배기에 수증기가 적어서.

열회수 환기시스템에 주방.  화장실 배기를 함께 구성한다고 들었습니다.

2. 국내는.  전열교환기를 적용하여.  주방이나 화장실 등 습기가 많은 배기를 시스템 내부로 유입시키면 결로. 오염. 급기로의 냄새 유입등의 문제가 발생하여.  주방 화장실 배기를 열교환 환기시스템으로부터 분리하고.

기존과 같이 별도의 주방후드 및 화장실배기 팬.  덕트를 설치하고 운영합니다.

그러나.  패시브 주택은 워낙 기밀하여.  주방. 화장실에 급기덕트가 없으면.  배기도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것이 당연한 현상입니다.

: 그렇다면. 

A. 국내 패시브 주택에서는 주방에.  별도의 급/배기 시스템을 설치하거나.

아니면. 

B. 주방이나 화장실의 배기 가동시.  창문을 여는등

적극적인 급기 액션이 있어야 할것 같습니다.

C. 아니면.  주방배기 후드 작동시.  전열교환기의 급기팬과 주방측 급기 댐퍼가  열리도록 연동하던지요.

어떤 방법이 좋을찌.  고민하고 있습니다.

관리자님의 의견을 묻고 싶습니다.  ^^

Comments

M 관리자 2012.09.01 23:01
몇가지 참고자료를 찾아서 올려드리려 하는데..답을 기다리실 듯 하여. 일단 글만 짧게 올립니다.

열교환기에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만, 이 때는 반드시 열교환기에 Bypass 모드가 있어야 하고, 주방급기쪽에 필터가 있어야 하구요.. 그래야 여름에 열교환없이 배기가 가능해 집니다.

아니면 별도로 설치할 경우, 이 역시 열교환기에 급기/배기/교환 모드가 변경되는 제품이 있습니다.

그도 저도 아닐 경우에도, 주방 강제 배기시 열교환기에 편압이 걸릴 수는 있으나,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1 유정연 2012.09.04 20:41
예~ 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조만간. 계절별 전열교환 환기 시스템의 급/배기 제어방법.

주방 및 화장실 배기 관련 국내 생산 전열교환기 제품들 및 가능한 제어 방식을 정리해 보아야 겠습니다.

정리되면 한번 또 문의 드리도록 하겟습니다.

감사합니다. ^^
1 유정연 2012.10.08 11:56
안녕하세요. 관리자님.

다른 일정에 쫒기다. 이제야 정리하여 글을 올립니다.

관리자님의 말씀과. 제가 참여하고 있는 과제에 적용된 전열교환환기시스템 및 주방&화장실 배기 시스템 구성 관련. 고민한 결과. 저의 결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국내 패시브 하우스의 주방&화장실 환기시스템 구성 개요--------------------------
최근 건설된 공동주택(특히, 기밀한 커튼월 주상복합 아파트) 및 국내의 패시브하우스에서는
- 거실 및 방, 복도에는 전열교환 환기시스템이 설치되어 있고.
- 주방&화장실에는 배기 덕트시스템만 설치됨.
그러나. 본 건물들은 매우 기밀하여 주방& 화장실에 오염물질 발생시, 배기가 원활하게 이루어 지지 않아 오염물질의 신속한 제거에 어려움이 발생. 민원이 제기되고 있음.
따라서. 주방&화장실에 급기시스템을 추가로 설치, 급/배기시스템으로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판단됨.
또한, 전열교환기에 본 기능을 추가하는 것은 시스템의 구성이 복잡해지고. 불필요한 작동을 요하여 분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함.
 
<신축 공동주택 및 패시브하우스의 주방& 화장실>
에는 급기 덕트를 추가로 설치하여 급/배기 시스템으로 구성. 원활한 배기를 유도함.

<기존 공동주택이나 이미 완공된 패시브 하우스 주방&화장실>
에는 주방&화장실 배기 가동시. 창문을 열어 적극적인 환기를 유도하도록. 사용자에게 교육함.


------------------------------------------- 시스템 구성 상세 방안 -------------------------------------

<신축 패시브 하우스>
전열교환기와 주방&화장실 급/배기시스템을 분리하여 설치 

1) 전열교환기
  - 거실 및 방. 복도의 환기 및 냉난방(히트펌프 결합시 또는 여름철 바이패스기능) 목적. 으로 가동.
  - 상시 가동.

2) 급/배기 덕트시스템 설치
  - 주방&화장실의 오염물질 제거를 목적.
  - 급기덕트의 외기 도입부에 필터 설치.
  - 오염물질 발생시에만 가동.

<기존 공동주택 및 완공된 패시브하우스>
 전열교환기 및 주방&화장실에 배기시스템만 설치되어 있음.

1) 전열교환기
  - 거실 및 방. 복도의 환기 목적. 으로 가동.
  - 상시 가동.

2) 배기 덕트시스템만 설치됨.
  - 주방&화장실의 오염물질 제거를 목적.
  -  오염물질 발생시에만 가동.
  - 배기 가동시 주변의 창문을 반드시 개방하여 적극적인 외기 도입을 유도. 하도록 사용자 교육.

  < 신축. 및 기존 패시브 하우스 사용자 환기 관련 공통사항>
- 하루 2~3회(기상 후. 아침&저녁 식사 후. 취침 전. 등) 창문 개방하여 30분 이상 자연환기!!!
- 창문을 개방하여 맞통풍이 이루어지도록 하여. 적극적인 치환환기 하도록 사용자 교육 필요!!!



입니다.


관리자님의 검토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G 박성중 2012.10.08 17:57
패시브하우스 환기개념도를 확인하시면 필터에 대한 사항이 있습니다. 외기도입부분과 배기부분에 사용됩니다. 외기도입부분은 G4또는 F7 성능의 필터를 필요로하고 배기부분(RA)은 F7성능의 미디움 필터를 사용하는것으로 되어있습니다. 화장실이나 주방에서 발생되어지는 오염물질은 필터를 통해 제어한ㄴ방법입니다. 단 우리나라의 경우 주방에서 발생되어지는 기름때가 많기 때문에 통상적으로 후드에서 1-1.5m 부분은 청소가 가능한 방식으로 구성한다면 가능하리라 생각됩니다. 둔내의 경우 로터리타입 설치시 별도의 F7성능의 필터를 설치하지않아 생선요리시 온방에 냄새가 퍼지는 경우가 발생했습니다. 이경우 열교환소자가 F7성능이라 별도의 필터를 사용하지않았는데... 독일패시브하우스연구소와 협의결과 RA측에 반드시 F7성능의 필터가 필요하다고 하네요.

실제 공사시 후드에서 1.5m 구간의 덕트를 청소할수있도록 구성하는게 쉽지는 않습니다.
이경우 폐여로히수환기유닛의 배기덕트와 연결하지않고 별도의 recirculation 방식으로 필터링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M 관리자 2012.10.09 21:16
네.. 유정연님의 의견에 동조합니다.
다만, 주방 강제배기시 꼭 창문을 열 필요는 없습니다. 열교환기에 편압이 걸리기는 하나, 문제가 될 정도는 아닙니다.
독일에는 사진과 같은 시스템도 있습니다. 배기 풍량을 자동으로 맞추어주는 시스템입니다.

박성중 소장님의 고견도 감사드립니다. 글 자주 올려주십시요..

.
1 유정연 2012.10.10 06:47
예, 박성중 소장님과 관리자님의 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주방배기 부분에도 필터를 설치하는 점 꼭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관리자님께,

전열교환기를 가동하면서 주방배기를 하는 경우에는 전열교환기에 편압이 걸리는 정도인것 같습니다만. 

그러나, 아직도 전열교환기를 상시가동하지 않고. 꺼 놓은 상태에서

주방배기만 작동시키는 경우에. 배기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역시, 사용자의 환기시스템운영 방법에 대한 메뉴얼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독일의 좋은 시스템을 소개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2 정해갑 03.25 11:16
관리자님 답변중에
"열교환기에 편압이 걸리기는 하나, 문제가 될 정도는 아닙니다."

그냥 느낌상, 표준주택에서 주방의 강제배기 성능이 기대에 못미치는 것 같습니다.
실제 측정 data (주방배기 풍량 또는 풍속)이 있는지요?

주방/화장실에도 연동형 급기/배기 시스템 (급기구에도 전동댐퍼와 필터가 있는)을 갖추는 것의 실질적 효용성을 논하기에는 비용 또는 기술상의 장애가 클까요?

어딘가 벽에 구멍이 하나 더 있어야 되니 디자인이 망가질것 같기도 하고, 필터도 신경써야 되니 귀찮을 것 같기도 하고... 생각하면 많은 단점이 있을 것 같지만 그에 못지 않은 장점도 있을 것 같습니다.

아래 글 "과학을 근거로 한 비과학적 마케팅" 의견에 동의합니다. ㅎ
근거없는 자신감 또는 과도한 우려가 충돌하는 세상에서 과학적 사고로 현답을 제시하느라 긴장하시는 관리자님을 응원합니다. ..
M 관리자 03.25 13:41
배기 성능 그 자체로만 본다면.. 손실이 거의 절반 이상이므로,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것이 맞습니다.
기계 자체의 무리는 없는 수준이긴 하나....
현재 주방 배기를 작동하면 환기장치가 OA 만 작동되게 끔 하는 것을 개발하고 있어요.
기존 표준주택에서도 말씀하신 방식을 포함하여 무언가 할 수 있도록 해볼께요.

아래 글을 포함하여..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