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단열재 난연성에 대해서 질문합니다.

G 바움 2 6,029 2016.10.27 15:03
경질 우레탄 2종 2호에 대해 질문하고자 하는데요.
현재 경질우레탄 2종 2호는 비난연으로 분류가 된다고 하는데, 스프레이형 난연 우레탄폼을 경질우레탄 표면에 분사하여 성능을 향상시켰을 때 경질우레탄 내화성능이 비난연에서 난연으로 바뀌었다고 판단해도 되는지, 아니면 비난연이기 때문에 난연성을 발포해도 그대로 비난연으로 분류하는지가 궁급합니다.
그리고 이와 관련된 단열재 관련 법규가 있는지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16.10.27 15:09
안녕하세요..

1. 스프레이형 난형우레탄폼이 존재하는지 궁금합니다. 시험성적서를 확보하셨으면.. 올려주실 수 있으신지요?

2. 만에 하나 있다고 한다면...(있으면 매우 놀라운 일이긴 합니다만...)
가연성에 난연으로 덮어도 가연으로 분류됩니다.
다만, 이를 난연으로 인정받을 수 있기는 한데요... 시공된 것과 같은 단면(가연+난연)을 가진 구성체를 공인시험기관에 의뢰하여 난연시험성적서를 확보하면 됩니다. 그러나, 이 것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것은... 시험의뢰비용이 약 3천만원 정도이고, 시험기간이 약 6개월이 소요됩니다.
그 외의 방법은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1 허진화 2016.10.28 09:35
안녕하세요..

우레탄폼 (경질이나 연질 모두 해당) 단일 소재로 내화성능을 갖는 제품은 국내에는 없습니다.
아마 국외에서도 없으실 겂니다.

간혹 시험성적서를 가지고 있더라도 석고보드나 철판 같은 면재를 복합화 하여 시험한 경우 입니다.

내화성능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스프레이형 우레탄폼을 시공한 후 내화성능을 인증받은 내화뿜칠(펄라이트계 제품)을 추가로 시공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