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힌개미 방충 대책

G 정진명 3 3,924 2017.02.22 14:11

금년도 회사를 정리하고 시골에 15평규모의 이층 패시브우두주택을 지으려고 합니다.

어느 시공업자에게 물었더니 기초 위에 방부목(38*140)을 두개를 토대로하여 집을 짓는다고 합니다. 아마도 힌개미 방지대책인 듯 합니다 만 방부목에서 나오는 공해물질 냄새로 실내가 오염될 우려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힌개미 방제를 위해 다른 방법은 업는가요.

또한 힌개비 방제와 지하 층(300미리)의 방습방법을 함께할 수 있는 방안이 있으면 조금 가르쳐주십시요.자연에너지 건축을 위해 애 쓰는 패시브건축협회에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17.02.22 16:58
금일 출장이라 저녁에 답변드리겠습니다.~
G 신경수 2017.02.22 17:10
결론적으로 흰개미에 대한 피해에 대해 크게 우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방부목 사용은 흰개미보다는 콘크리트면에 목재가 접하고 있으면 콘크리트를 통해 올라 오는 수분에 의해 목재가 썩을 수 있음으로 수분에 의해 목재가 썩지 않게 하는 방부목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물론 방부목에는 흰개미가 서식하기 어려우므로 이에 대한 효과도 있습니다.
흰개미라 불리우는 곤충은 사실 개미와 관련이 없고, 흰개미는 습윤재 흰개미, 건조재 흰개미, 지하 흰개미가 있는데 이중 목조주택에 실질적인 피해를 주는 것은 지하 흰개미 입니다.
흰개미 예방을 위해서는 휜개미의 서식지와 분포를 억제하는 방법이 좋은데 서식지를 찾아서 파괴하는 방법, 피해를 입힐 수 있는 목재의 방법과 약재의 사용이 있습니다.
우선 흰개미가 서식할 수 없도록 하는 환경이 중요한데 지면에서 50-60cm 이상까지 기초를 만들고, 흰개미가 서식하는데 필요한 수분관리(목재에 수분이 침투하지 않도록)와 주변에 목재 부스러기를 없앨 필요가 있습니다. 시공방법으로 토대와 깔도리 시공시 이 부분을 방수쉬트나 타이벡으로 감싸는 방법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기초 콘크리트가 수분에 의해 영향을 덜 받게 하도록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흰개미 방제와 관련되어서는 캐나다우드에서 발행한 목조주택시공가이드 부록 "B 흰개미 방제"에 보다 자세한 사항이 나와 있습니다.

국내의 여러 시공자료를 보다 보면 간혹 흰개미로 인해 피해가 있는 경우를 보게 되는데 이는 흰개미에 의한 피해 보다는 기본적인 시공을 잘못해서 발생한 문제가 더 크다봅니다.
제대로 시공하지 않고, 비에 목재(구조재)가 젖어서 수분이 많음으로 목재도 썩고, 흰개미가 서식하기 좋은 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이라 봅니다.

그러므로 흰개미에 대한 걱정보다는 기본적, 원칙적인 시공하시면 문제가 없으리라봅니다.

마지막으로 방부목으로 나오는 공해물질은 없을 수 없으나 현재 국내 사용 방부목의 유해성이 줄어들었고, 시공 후에 실내 내부로 유입되는 량은 아주 극소량으로 거의 없다고 보아도 틀린 것은 아니므로 이에 대한 우려는 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M 관리자 2017.02.23 01:56
신경수 선생님 감사합니다.

방무목의 인체유해성에 첨언을 드리자면, 실내 유입량이 얼마냐에 대한 정량적 근거는 아직 없습니다.
다만, 굳이 구분을 하자면 방무목이 실내측 보다는 실외측으로 열려져 있다고 보는 것이 맞기에, (실내는 방무목이 단열재/바닥난방/마감 등)에 의해 가려져 있으므로) 장기적 문제는 없다고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근본적인 해결은 목구조에서 (해야만 하는) 일정 성능 이상의 기밀층을 시공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