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오래된 빌라 내단열 공사 질문

G 세종주택 1 4,298 2017.03.19 23:10
안녕하세요

용인지역에 30년 가량된 빌라를 리모델링 하고자합니다

천정 윗부분에 옥상이있는 최상층입니다 오래된 건물이라서 외단열 내단열 모두 전무한 상태입니다

집전체의 천정을 철거하고 아이소핑크 50T 혹은 80T를 부착하고 석고보드로 마감을 하고자합니다. 외벽이 닿는 벽면도 아이소 핑크 30T와 석고보드 마감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이소핑크는 접착제를 이용해서 부착을한뒤 석고보드를 마감할때 천정부분이 떨어지지 않으려면 어떠한 방법을 이용하는 것이 좋은가요?

1. 천정 - 단열제  - 석고보드를 모두 접착제를 이용해 부착
2. 천정 - 단열제는 접착제 이용, 각목과 앙카를 이용한 구조체(각상) 구성후 석고보드 부착

1번의 경우 접착제로 모든 무게를 지지하지 못할것으로 생각이됩니다 혹시 가능한 접착제가 있는지요?

2번의 경우에는 앙카를 사용한 부분에서 열교나 결로가 발생되지 않을까 걱정이 됩니다

단열제를 부착할때 접착제 + 화스너를 이용하더라도 석고보드를 부착할때는 다시 고민이 생깁니다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17.03.21 01:34
안녕하세요..

천장의 경우 접착제만으로의 부착은 불가능합니다.
(사실 불가능하지는 않으나, 접착제가 다 경화할 때까지 이를 붙잡고 있게 하는 비용이 더 많이 들어가기에 현실적이지 않을 뿐입니다.)

결국 각상을 대고 단열재를 붙이는 식이 유일한 방법인데요.. 이 각상을 어떻게 붙이고, 그 사이에 단열재를 어떻게 끼고, 틈새는 어떻게 처리하고, 열교를 줄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 "어떻게"가 중요하겠죠..

현재의 상황을 사진으로 올려 주시면 최대한 근접한 방법을 제시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