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사까래와 Stud와의 응력과 하중

지난 번에 다락방을 들이려면 첨부한 문서의 평면도와 조감도에서는 55도의 경사가 필요하다가 말씀하셔서 궁리 끝에 36도로 하더라도 다락방의 가운데 최고 높이는 1900정도로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첨부한 모양대로 스터드(기둥) 상부도리 밑에 장선을 설치하여 서까래와 결합하면 가능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만, 그럴 경우 Truss 없이 만들어야 겠다는 생각에 첨부한 그림 3처럼 서까래 조름보와 지지대 이용한 방법이면 어떨까하고 구상을 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동, 서에 다락방을 두 군데 중앙은 천장없이 높은 지붕 밑을 그대로 사용하려고 하니 역시 Truss를 쓸 수 없어 첨부한 그림 4처럼 구상을 해 보았습니다.   

 

  제 생각과 같은 방법을 사용한 책이나 문헌을 찾을 수 없어 또 이렇게 질문을 들어 봅니다.  매번 질문 만 들어서 죄송합니다. 회원으로 가입하여 회비를 내려면 월 얼마인지도 궁금합니다. 

 집은 모양도 중요하지만 안전이 제일 우선이기 때문에 질문을 드립니다. 왜 서까래를 235나 되는 큰 것을 써느냐고 물으시겠지만 천장이 없어 내단열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스터드에 미치는 하중이 많아 위험 하지않을 지 궁금합니다. 스터트는 벽체 공기층을 만들기 위하여 184(단열재 GW160)를 사용하려고 합니다.  

 

좋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17.04.17 18:27
안녕하세요.
질문이 있는데요. 건축주이신지 시공사이신지 궁금합니다.
G 정진명 2017.04.18 11:12
건축주입니다. 시공자는 아직 못 구해서 우선 제 생각대로 설계를 해 보는 것입니다.
M 관리자 2017.04.18 15:51
네...
만약 건축주시라면.. 부재크기와 간격 등은 목구조 전문시공사에게 맡겨 두는 것이 좋을 듯 싶습니다.
올려 주신 것에서 큰 오류는 보이지 않습니다만..  본문의 아래에 적으신.. "천장이 없어 내단열" 또는 "스터트는 벽체 공기층을 만들기 위하여 184" 등과 엮으면, 검토해야 할 것이 다시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PPT의 5번째 페이지에서 조름보와 처마가 만나는 부분 역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부분이기도 하구요..
그러므로, 현재로써는 공간의 크기, 그리고 필요한 천장고 등의 실 사용면적, 높이를 정리해 두시는 것이 좋을 듯 싶습니다.

그리고, 질문하시는데 회원가입, 회비 등은 없습니다. 언제고 필요한 질문을 편하게 하시면 되십니다.
G 정진명 2017.04.24 10:48
감사합니다. 믿을 만한 시공업체를 구하기가 어렵내요. 제 능력(금전) 범위에서 하려니 더욱 구하기 어렵습니다.
M 관리자 2017.04.24 11:07
네. 항상 비용이 문제입니다.
최근 공사비가 계속 상승하고 있는 추세라 더 그러하실 듯 합니다.
그래도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