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옥상 방수 문의드립니다.

1 박경원 2 5,926 2017.05.15 14:57

평지붕 콘크리트 옥상입니다.

설계사무소 도면에는

 

보호몰탈 - thk3시트방수 - 고름모르타르 - thk60경량콘 - 기계미장위에 도기질 타일 로 되어있습니다.

 

이렇게만 하여도 충분히 방수가 되나요? (w.m #8-150x150포함) <- 와이어 메쉬를 넣는 이유는 무었때문인가요?(크렉 방지인거 같은데 혹 다른 이유가 있나요?

 

위 도면말고 추가적으로 보강해주어야 할 것이 있을가요?

 

그리고 시공사에서는 우레탄을 추가하자는 식으로 이야기 하시던데.

그러면 어디에다 넣는게 좋을가요?

혹시 협회에 평지붕 옥상 방수하는 방법이나 관련 자료가 있을가요?

 

(옥상에서 사진 촬영을 위해 도기질 타일은 미관상 제가 추가하였습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17.05.15 20:56
안녕하세요..

1. 현재의 가장 큰 문제점은 "평지붕의 단열재가 내단열로 되어져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외단열로 간다고 해서 모든 문제가 저절로 해결되는 것도 아니며, 현재 도면에서 콘크리트가 외기와 직접 접하고 있는 부분을 모두 단열재로 처리되어야 합니다.
이에 대한 글은 이 게시판에서 "역전지붕"으로 검색을 하시면 꽤 많은 자료를 보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2. 크랙방지 목적 입니다. 하지만, 역전지붕의 경우 무근콘크리트 자체가 불필요해 집니다.

3. 방수는 3mm 방수시트가 모든 기능을 담당합니다. 지금의 도면으로는 방수의 건전성을 알 수는 없습니다. 특히 지붕 턱이 낮아서 이 턱부분에서의 시트방수처리를 어떻게 할지에 대한 상세도가 필요합니다.

4. 평지붕에 도기질타일은 좋지 않습니다. 그늘이 많이 지는 발코니조차 하자가 많은데, 지붕은 더더욱 피하셔야할 방식입니다.
1 박경원 2017.05.17 00:23
답변 감사합니다.
말씀해주신 이야기를 바탕으로 검색을 좀 더 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