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건축물 건축시 사용되는 EPS 단열재의 사용량 관련하여 질문드립니다.

1 서준영 5 3,490 2017.06.12 13:53

국내 건축물의 면적당 EPS단열재 사용량에 관련하여 질문을 드린적이 있습니다.

 

용도별로 바닥면적에 따른 벽량과 창호면적 비율을 알고 있으시다면, 계산해 드릴 수 있을 듯 합니다. 라고 답글 주신적이 있었는데 혹가능하다면 계산식을 알고 싶습니다.

 

그리고 그 계산식의 근거가 있다면 알고싶습니다.(논문, 법규 등등)

정확한 바닥면적과 벽량 창호 면적이 있다면 계산이 가능한 부분인지 알고 싶고 정확히 안다면 어떤 공식을 적용가능하고 그 공식의 근거는 어떠한 것인지 알고싶습니다. 

 

건축물의 면적당 EPS단열재 사용량에 대해 조사중 입니다

(건축물 멸실시 발생하는 EPS단열재 폐기물 량을 산정하기위해)

Comments

M 관리자 2017.06.12 21:20
안녕하세요..

바로 직전 질문에 답변을 드렸듯이..
그 계산은 어떤 식이 아닙니다. 물량산출이니까요..
"(외벽면적 - 창호면적 = 벽면적) * 당해년도 건축법상의 단열재 두께" 가 공식이며, 이는 논문이나 법규에 그 근거가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답변드렸다시피 어느 정도의 건물 수에서 EPS 단열재를 사용했는지를 알 수가 없기 때문에, 통계적(EPS 시장 규모 중 건물분야의 년간 생산량)으로 처리를 하던가 조달청에 등록된 수십개 이상의 건물 내역서를 분석하셔서 이를 통계처리하시는 방법 밖에는 없어 보입니다.
6 티푸스 2017.06.12 23:37
서준영님.
Eps단열재만의 사용량을 알수 있는  국내 업체나 개인은 아마도 없을듯 합니다.
 1~2년도 아니고 몇 수십년  동안, 한 업체가 독점 납품한것도 아닌, 수십(백)개의 업체가 납품해오고 있고, 현재도 한해동안 얼만큼 제조.납품되고 있는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차라리 이렇게 추정해보면 어떨까요.
Eps 단열재의 원료를 납품하는 업체는 한정되 있을겄입니다.
Eps 원료를 납품하는 B업체에 문의하셔서 1980년 이후 1995년까지  원료 납품실적을 조사, 문의하시고 그 기간동안 국내 시장 점유율이 얼마정도이고, 이를 토대로 재개발로 인한 폐기수량을 역추산 해서 쓰시고자하는 논문의 자료로 추정하심이 어떠실까요.
제 생각으론
어느 업체,어느 기관에 문의 하셔도 굼굼해 하시는 답은 찿을수 없을  듯 합니다.
1 서준영 2017.06.13 17:27
말씀 감사합니다 ...
사실 말씀하신대로 원료 납품업체에 문의를 안해본것은 아닙니다만...업체측에서는 기밀사항이라 자료를 줄수 없다 라는 말만 돌아오고.. 관리자님의 말씀대로 통계청 자료를 이용해 작성을 하려고 했으나 조달청 건물 내역서에 등록된 건물의 종류와 수량이 국가의 단열재 사용량을 대표 할수 없다라는 컨펌을 받고 현재 고민 중입니다...아무래도 자료라는 것이 대표성이 필요한 것이라 그런것 같은데 ..참 답답한 부분입니다 ..그래서 다시 식을 이용해 계산하는 쪽으로 접근하려고 노력하는 중이었습니다 ..말씀감사합니다...
M 관리자 2017.06.14 00:49
그럼.. 이렇게 해보세요..
EPS 년간 거래 물량을 가장 잘 파악하고 있는 곳이 한국발포플라스틱공업협동조합 입니다.
이 곳에 제가 알고 있는 분의 성함과 연락처를 쪽지로 드릴테니..
한번 찾아가 보시고 상담을 해시면 무언가 실마리가 있지 않을까 합니다.
1 서준영 2017.06.14 09:40
감사합니다 꼭찾아뵙고 좋은결과 얻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