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석고보드 벽면 일정한 간격으로 구멍 뚫어 우레탄 폼으로 충진

G 아미 1 399 06.14 19:28

우선 협회 게시물을 통해 다양한 지식을 얻고 있음을 감사히 여기며 문의드립니다.

주거지의 기존 단열 능력이 부족하여 우레탄 폼을 이용한 단열을 고려중입니다.

어느 우레탄폼 전문 시공업체의 시공사례를 보니 기존 석고보드 벽면을 제거하지 않고, 

일정한 간격으로 구멍을 뚫어 그 공간 안에 우레탄 폼으로 뿜어 단열을 보강하는 시공법을 보았습니다.

이렇게 하면 시간적으로나 경제적으로 편이할것 같지만서도

한편으로 뜨문뜨문 우레탄 폼으로 충진하여 과연 기밀과 단열 기능이 잘 이루워질지 망설여 집니다.

현재 단열의 문제가 되는 벽면을 일부를 절개하여 보니 4-5센치정도의 공간이 있으며 스티로폼이 있는 형태입니다. 

이 상태로 스티로폼+우레탄 충진을 쉽게 하여도 좋을지 아니면 완벽한 철거후 시공을 이루워야할지 고민이 앞섭니다.

좋은 조언이 있으면 참고하겠습니다.

 

Comments

M 관리자 06.15 03:24
안녕하세요..
항상 최선은 새 옷으로 갈아 입는 것입니다. 짜집기는 어찌되었든 티가 나기 마련이거든요..
그러나, 여의치 않다면 어쩔 수 없기에...
그 일정 간격이 얼마냐에 따라서 채워지지 않을 확율이 변합니다.
특히 모서리 부분에서는 매우 가깝게 구멍을 내야 합니다. 또한 안쪽의 단열재가 기울어져 있다거나, 일부 공간을 채운 부분이 있다면.. 그 이후의 공간도 채워지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꼭 선택하셔야 한다면.. 가급적 300mm 를 넘지 않는 범위의 간격으로 타공을 하시고, 모서리는 150mm 간격으로 하셔요.
그리고, 이 수성연질폼은 습기가 투과합니다. 공사 후 석고보드를 한겹 대기 전에 PE비닐 등의 방습층을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