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난방 배관 및 지붕 단열재 문의입니다.

G 정구희 1 3,390 2017.06.21 09:17

우선 수고하십니다. 이전에도 좋은 조언 주셔서 현재 철근콘크리트 건물을 건축중인데요..

 

다름이 아니오라 엑셀 배관 관련 문의 사항이 있어서 또 도움을 요청드립니다.

 

1. 배관 작업 중 화장실 난방을 위해 난방배관을 잇는 과정중 본 배관을 잘라 연결 유니온을 이용하여 

   처리를 하였는데요..난방 배관은 최대한 잇지 말고 분배기에서 나와서 분배기로 들어가야 한다고 하는데요..연결 유니온으로 이었을 때 많이 누수의 요소가 있는지요..?? 건축사분은 요즘 자재도 좋고 해서 누수 되는 경우가 거의 없다고 하시면서 큰 평수의 집이나 아파느 베란다 확장 시에도 많이 유니온을 이용해서 이으니 걱정말라고 하시기는 하던데요..보강 할수 있는 방법이 없을 런지요?? 테프론 테이프라도 보강을 해야 하는 건 아닌지요??

 

2. 외기와 맞닿는 지붕 시공시 220mm 단열재를 넣는데..경골철골 작업을 하고 단열재를 조각내어 지붕에 올려 놓고 내수한판 작업하고 아스팔트 싱글 작업하는데요..단열재를 고정을을 하지 않아도 되는 지요?? 폼으로라도 이음새를 쏴야 하는 건 아닌가요??

 

집 짓는 일이 장난이 아니네요...바쁘시겠지만 자문 구합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17.06.21 12:34
안녕하세요..

1. 잇는 경우는 해당 부위가 노출되어 있어야 합니다. 묻히는 부위를 이을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잇는 다는 것은 배관을 아끼려고 쪼가리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면.. 하나의 배관 길이가 규정보다 길다는 것이므로, 이 또한 성립되지 않습니다. (50m 이내 권장)
큰 집의 경우 배관을 잇는 것이 아니라, 분배기 갯수를 늘립니다. 그렇게 배관길이에 균형을 맞추어야 각 방의 구석구석 같은 온도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고정이 목적이면, 그냥 해도 됩니다. 그러나, 열손실방지가 목적이라면 조치가 있어야 겠죠..
다만, 말씀하신 "경량철골 작업후, 그 사이에 단열재를 끼워넣는 방식"이면서, 해당 철물이 단열재를 그냥 관통하느 식이라면... 죄송한 표현이지만.. 이미 망했습니다.
철에 의한 열교가 상상을 초월하게 크거든요..
이 부분의 조치가 선행되지 않는다면.. 폼을 쏘든 그렇지 않든 결과는 거의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