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황토벽돌 관련 문의 드립니다.

G 지구사랑 3 2,823 2017.07.08 23:29

안녕하세요. 눈팅만 하다가 처음으로 질문을 올립니다 ^^

 

시스템창호 시공 관련...

황토벽돌의 특성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듣기론 투습기능이 있고 일정량 이상의 수분을 머금으면 다시 뱉어낸다고 하는데 과연 맞는 이야기인지요.

만약 그렇다면 수분 함유율이 일정량을 넘지 않는다면 계속 물을 머금고 있다는 이야기인데 겨울에 내부 습도가 높아 황토벽돌에 습기가 생기고 얼어버린다면 하자로 이어지는 것이 아닐까요.

 

또한 그렇다면 개구부 틈으로 흘러들어오는 물을 막는 것 외에

황토벽돌에 기밀테이프 시공은 의미가 있는 것인지(미장 마감) , 또 스크류나 칼블럭을 통한 드릴링에 버틸 수 있는 지 (쪼개지지 않고) , 시스템창호의 하중을 버틸 수 있는지 등등 궁금합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17.07.09 12:01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일정량 이상의 수분을 머금으면 다시 뱉어낸다"
"수분 함유율이 일정량을 넘지 않는다면 계속 물을 머금고 있다"
는 맞는 말이나.. 생각하시는 그런 "많은 물"이 아닙니다.

딱히 적당한 비유일지는 모르겠으나..
수분을 가지고 있는 물체 표면의 수분량 보다 대기 중의 수분이 건조해 지면 이 것이 빠져 나올 것이고, (비온 뒤에 젖은 벽돌이 마르는 현상) 그 반대라면 그 물체는 수분을 먹을 것입니다. (비올 때)

하지만 말씀하신 것과 같이.. 비온 후에 그 마르는 속도가 너무 느려서 겨울밤에 표면응결로 이어지는 하자가 나는 제품도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황토벽돌이 그러하다 라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또 그렇다고 어떤 황토벽돌은 괜찮은가? 라고 말씀드리기도 어렵습니다.

정확한 것은 KS 조건에 의한 "흡수율"과 "습기투과성"의 시험성적서가 있어야 합니다.
이 것없이는 뜬구름과 같아서요..

그리고, 미장마감을 하신다면.. 미장표면과 다른 구조체가 만나는 틈새에만 기밀테이프가 시공되면 됩니다.
강도 등에 관해서는 이 역시 KS 조건에 의한 "압축강도" 등의 시험성적서가 있어야 합니다.

대게의 경우, 자연건조시킨 황토벽돌은 현장에서 사용되는 앵커류의 시공이 어렵습니다.

똑 부러지게 답변을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G 지구사랑 2017.07.09 23:06
답변 감사드립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같은 자재라도 만들어지는 방법에 따라, 배합되는 비율에 따라 물성이 바뀌고 그에 따라 적용 방법이 달라지기에 말씀하신대로 정확한 제품의 스펙이 나온 정직한 성적서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다른 공정과의 조화가 깨져 결국엔 자기 살 파먹는 결과나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피해는 소비자가 보게 되고요..
자주 도움 요청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M 관리자 2017.07.09 23:16
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