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람다하우스에 적용된. 오배수 악취제거 배관 문의드립니다.

1 로더맨 6 205 10.11 09:49

안녕하십니까.

 

람다하우스라는 훌륭한 설계를 하시고 지으신분들에게 좋은자료를 공유해주셔서 감사를 드립니다.

기술적인 자료중에 오.배수관의 악취제거를 위한 배관을 설치하였던 것 같은데

제가 궁금한점이 몇가지 있습니다.

 

1. 주방의 싱크대아래 배수관/ 화장실/ 다용도실의 배수관  그리고 화장실의 배수관 까지 가능할것 같은데, 변기의 오수관도 연결을 하는지요?

2. 연결하는 중요 포인트가 있나요?물론 수직으로 배기가 되게 T관을 사용하겠지만.  배수관입구에 가까이 해야 한다든지..이런점이 궁금합니다.  ->이것은 검색을 통해서 해결했습니다.

3. 설치의 용이성을 위해서 flexible관등을 사용해도 무관한지요 -> 차라리 Rigid관이 더 낫겠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4. 실외. 혹은 옥상으로 관을 빼면 위에다 덥개만 하나요 .아니면 옛날 화장실 환기구처럼 팬을 설치하나요?

 

질문이 좀 많군요.


 

Comments

M 관리자 10.11 12:45
1. 변기의 경우 물의 양이 많아서 공기압으로 물이 빨려 나가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불필요합니다.
2. 넵
3. 넵
4. 덥개만 하시거나, 구부려서 아래로 향하게 하시면 됩니다ㅏ.
1 로더맨 10.11 13:17
감사합니다. 관리자님.

공부하다 보니 생각하지 못했던 것들이 자꾸나오네요. 감사하게 글들을 잘 읽고 있습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재미있네요. ^^
M 관리자 10.11 13:34
^^
1 패시브박 10.11 14:52
1. 일반 주택에서는 입상관(수직주관)에만 Vent pipe를 적용하고 수평 오수관에는 안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2. 첨부된 계통도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3. Flexible로 Vent pipe를 설치하는 것은 비추입니다. 간혹 상황에 따라 오배수가 vent pipe에 살짝 역류하는 경우가 있는데, flexible pipe와 같이 표면이 매끄럽지 않은 배관의 경우 이물질이 뭍게 되어 위생적으로 좋지는 않겠죠. PVC가 일반적입니다.
4. 덮개를 설치하면 안됩니다. Auto Vent라는 것은 덮개가 달려있지만 그건 말 그대로 지가 알아서 음압이 발생되면 덮개를 열어 외부 공기를 빨아들이기 때문에 평상시는 닫혀있지만 임의로 덮개를 설치하면 배관은 배관대로 설치하고 숨구멍은 막아버리는 경우가 됩니다. ifree님 말씀처럼 U자형으로 구부리면 됩니다. 팬을 설치하는 것은 Vent pipe용이 아니고 화장실 악취제거나 주방 냄새 제거용으로 설치됩니다. 참고로 Auto vent도 비추입니다. 간혹 고장납니다. 파이프는 파이프 수명이 다할 때 까지 고장이 거의 없겠죠..

통기관은 냄새제거가 주목적이 아니고 배관내 음압 형성을 방지하여 오배수가 저항없이 배출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냄새방지는 각종 Trap이 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아주 자주 볼수있는 세면대 아부 P trap 같은... Vent pipe도 냄새 배출 역할을 하지만 1차 기능이 아닌 2차 기능입니다.
1 로더맨 10.11 14:58
상세하고 자상한 도식도 감사드립니다.
1 패시브박 10.11 17:43
위 계통도는 일반인들을 위한 자료라 기본만 표기되어 있으니 vent pipe만 참고하세요. 국내에서는 오수와 배수를 분리하기 때문에 위 계통도처럼 세면기와 대변기를 직결하지 않습니다. 외국의 경우도 일반배수는 별도로 배출하거나 트랩 이후 오수배관과 조인하는 경우가 많기에 위와는 다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