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단열필름 시공 문의

1 남자의로망 2 3,214 2017.11.09 05:06

2015년에 작성된 글에 코멘트 형식으로 문의를 드려 확인이 어려우실가하여 다시 문의드립니다.

 

 

 

올 겨울에 신축아파트 입주를 앞두고 이것저것 준비하고 있는데요, 그 중에 하나가 단열필름입니다. 인터넷에 떠도는 정보들이 워낙 많다보니 비전문가인 제가 그 정보들의 가치를 파악하기에는 무리가 있고, 그나마 이 협회에서 달아주시는 답변들이 가장 신뢰되어 아래와 같이 문의드리고자 합니다. 

 

도면을 받아 확인하니 창 위치에 따라 로이복층유리 이중창(소프트코팅), 복층유리 이중창/단창으로 구성되어 있고, 정확하게 파악은 못하였으나 거실의 가운데창(좌,우, 가운데 3개 창으로 구분) "외측 양면 반강화유리적용"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도면참조).

 

이들 모두에 단열필름을 한다면(시공가격은 100~120만원선) 로이복층유리가 적용된 곳은 단열필름 효과를 기대할 수 없는 것인지요? 

 

그렇다면, 일반 복층유리 이중창/단창에만 시공을 의뢰하는 것이 비용이나 효과면에서 좋을런지요?

 

혹은 모두 복층유리이기 때문에 단열필름 시공으로 얻는 냉방/난방 절감 효과를 크게 기대하기 어려운지요?

 

 

 

감사합니다.


Comments

1 패시브박 2017.11.09 08:44
차폐계수가 낮아지기 때문에 일사열 투과가 줄어들어 냉방에는 일정량의 에너지 절감에 도움이 되겠지만 난방의 경우는 반대로 일사열을 받지 못해 부하가 상승되겠죠... 창 외측을 기준으로 태양열을 투과하지 못하게 창에 어떤 차광막을 설치하면 냉방부하 절감에는 도움이 됩니다. 다만 반대로 난방에 도움이 되는 일사열을 도입하지 못해 난방비용이 상승합니다. 우리나라 냉난방 열량에 따른 에너지 비용 단가는 주로 냉방단가가 더 높기에 열원 공급방식과 건물의 형상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을 것입니다. 이런 차이를 비교하여 절감효과를 계산해야 하는데, 그런 연구분석은 전문가들이 각각의 차이를 면밀히 검토하여도 제대로 계산할까 말까일텐데 필름시공 업자들이 알 턱이 없겠죠...

저는 개인적으로 시중의 믿지 못할 엉망진창 필름 스팩들과 아무런 지식도 없는 공급업자들이 본인들이 사용하고 있는 용어가 뭔지도 모르면서 냉방난방 비용이 몇십퍼센트 절감된다는 헛소리만 보면 짜증이 밀려옵니다.. 건물의 형상과 외피의 물성치 등등은 전혀 이해하지 못하면서.. 자동차 처럼 외피 면적 중 창의 면적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으면 필름지의 차폐계수값이 상당한 효과를 발휘하지만 올글라스 건물이 아닌 일반 콘크리트 판상형 아파트의 경우 외벽의 비율 대비 창면적 비율이 낮기 때문에 큰 효과는 없습니다. 일부 사람들의 경우는 프라이버시를 위해 필름을 시공하는 분들이 있고 날씨는 더운데 상시조망은 확보하고 싶은 분들도 있어 이런 분들은 필름지를 시공해도 사람의 따라 100만원의 값어치는 느낄 수도 있겠습니다. 만약 단열만을 위한 것이라면 저는 그 돈으로 가족과 함께 트리플A 소고기 몇번 사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M 관리자 2017.11.09 12:51
"단열만을 위한 것이라면 저는 그 돈으로 가족과 함께 트리플A 소고기 몇번 사드시는 것"
추천 한번 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