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온수 맥동의 원인과 해결책은

2 화성사람 4 2,824 2017.11.12 19:06

안녕하세요

얼마전 펜션을 갔는데 온수 온도가 3초정도의 주기로 오르락 내리락 하며 뜨거워지고 차가워져 샤워하기가 힘들었습니다

저렴하게 지은 건물이라 그러려니 했는데 이번에 상당히 고급 주택을 방문했는데 거기서도 동일한 현상을 경험했네요

원인과 해결책을 알 수 있을까요?

 

펌프 압력 맥동으로 역류가 일어나는것 같은데 잘은 모르겠네요

두 집 모두 도심지와 떨어진 인구가 거의 없는동네로 상수도가 연결되지 않은것으로 추정됩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17.11.12 22:57
지하수를 사용할 경우, 관리를 하지 않으면 스케일이 상당히 많이 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하수 펌핑과정에서 "공회전"이 생길 수도 있구요. 어찌되었건 수량이 일정치 못해서 생기는 증상입니다.
2 화성사람 2017.11.13 09:15
답변 감사합니다^^
팽창탱크로 일정하지 못한 수량을 좀 해결할 수 있을까요?
1 패시브박 2017.11.13 09:42
일반적으로 온수 라는 의미는 난방 공급용을 의미합니다. 수도꼭지나 샤워기에서 나오는 물은 급탕이라고 하는데, 아마도 급탕 공급을 의미하시는 것 같네요.

일반 주택의 급탕 공급은 시직수를 이용하기 때문에 시수 압력이 그대로 급탕수 공급 압력으로 들어옵니다. 만약 시직수를 사용하고 있는데 맥동현상이 발생된다면 배관 연결이 어떻게 되어있나를 확인해야 할 것 같습니다.
만약 가정용 가압펌프가 달려있다고 한다면 펌프의 양정이나 유량에 비해 사용량이 적을 경우 맥동현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유량은 많이 보내지는데 사용처는 단순히 수도꼭지 하나만 열었다고 한다면 펌프가 기동되는 힘을 전부 사용하지 못하므로 펌프의 서징(맥동)이 발생됩니다. 하지만 펌프에 달려있는 압력탱크로 이런 현상을 잡아주는데, 아무래도 펌프의 압력 스위치의 문제가 있거나 용량이 작은 압력탱크를 설치한 것일수도 있겠네요. 서징현상이 발생될 경우 몇가지 대책이 있으나 일반 가정주택에서 적용하기는 다소 거리가 있고 적용한다고 해도 배관 구성이 어떻게 되어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먼저일 것 같습니다.
간혹 무식하게도 지하수를 사용하는 세대에서 심정펌프에서 끌어올리는 물을 위생기구류에 직결하여 사용하는 곳이 있는데, 이럴 경우 압력컨트롤이 되지 않아 수격현상 및 맥동현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물탱크를 추가 설치하여 심정펌프 직결을 피해야 합니다. 설마 심정펌프 직결은 아니겠지만요..
2 화성사람 2017.11.13 10:24
상세한 답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