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석고보드 단열 문의

G 너구리 4 238 11.13 02:53
박사님 안녕하세요
신축아파트이 거주중 입니다
확장한 상태 인데요
 보일러가 들어오지 않는 실외기실과 안방베란다. 그리고 세탁실과 대피실의 경우 외벽에 떡가배 방식으로 석고보드가 붙어 있어요 사이 공간에 우레탄폼으로 충진하여 단열을 하려고 합니다.
원래 이런 경우 우레탄폼이 아닌 이액형 연질 우레탄폼을 아용하여 석고보드에 구멍을 내고 충진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이러한 제품의 경우 가정용 캔 제품으 35만원 정도의 고가라 구입을 하기 어려워 알아보던중 지수우레탄 이라는 것이 있다고 하여 구입하였습니다 원래 용도가 벽면 누수 부분에 구멍을 내고 충진하면 발포되어 누수를 막는 기능인데요 저 역시 석고보드에 구멍을 내고 지수으레탄과 물 발포촉진제를 배합하여 부어 넣어서 발포하여 충진하고자 합니다
문제는 배합비율에 따라 경화후 수축현상이 나타나는 건데요 지수우레탄과 물 발포촉진제를 몇대 몇 비율로 배합하여야 이러한 수축현상이 나타나지 않을까요

Comments

G 너구리 11.13 02:56
Sw pu200 반경질 제품 입니다
M 관리자 11.13 22:30
흠... 네...
비율은 9:1이면 됩니다만, 반연질제품의 경우 수축을 우려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그러나, 수축이 문제가 아니라, 이게 발포하다가 석고보드 벽체가 터질 수도 있어 보입니다.
해당 시공부위에 대한 자세한 사진을 제조사에 보내서 팽창압력을 따져 보셔야 합니다.
원래는 콘크리트 크랙 속에서 매우 천천히 높은 압력으로 발포되는 제품이라서 그렇습니다.
1 TBBlock 11.14 09:33
단열 조금 보완하시려다 더 큰 공사가 되실 겁니다..

단열 용도가 아닌 제품을 단열 용도로 사용하려고 하다 보면
예상하지 못했던 문제가 분명 발생됩니다.

관리자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석고보드 벽체는 당연히 터지구요..

현장 상황을 모르는 상황에서 의견을 내는 것이 조심스럽긴 합니다만
석고보드 사이에 아무리 작업을 잘한다고 해도 별 효과가 없습니다.

그냥.. 지나치기에는 마음에 걸려서 몇 자 남깁니다.
2 패시브아파트 11.15 15:16
베란다 외벽이 석고보드라면 이미 단열이 되어 있을 것 같습니다. 한 20t정도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