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노후주택 2층 외벽단열 시공비용 문의

G 윌리 7 325 12.07 16:56

부모님 사시는 40년이 넘은 노후 단독주택 2층의 외벽단열 시공비용 문의입니다.

 

5년전에 실내에 스티로품이랑 석고보드를 넣었는데도 단열이 형편없어서 우풍이 아주 심합니다.

보일러를 때도 겨울에 실내온도가 15도 정도로 떨어지고 추워서 거실에선 잠을 못 잘 정도입니다.

 

벽돌로 쌓은 외관인데 오래되다보니 평면이 고르지도 못하고 메지도 듬성등성 합니다. 

 

14~5평 정도로 추정되고 사진과 같은 상태로 2면만 공사가 가능할 걸로 보입니다.

보이는 창호는 문이 있던 곳을 막으면서 유리로 마감한 곳입니다.

 

이런 곳도 공사가 가능한지 가능하다면 대강이라도 비용이 어떨지 궁금합니다.

...워낙 낡은 집이여서...걱정이 앞섭니다.

 

Comments

M 관리자 12.08 11:36
안녕하세요.. 외단열미장마감을 위한 비용은 사실 많지 않습니다.
기존 건물의 외단열은 외단열자체의 비용보다는, 기타 비용이 더 크거든요.
예를 들어 사진의 우수선홈통의 철거했다가, 다시 달아야 하고, 작업을 위한 가설대설치비용, 또 잘 보이지는 않으나 바닥에도 무언가 정리할 것 들.. 등등 비용이 수반됩니다.

또한 이 모든 것이 되었다고 하더라고... 이 작은 면적을 위해 시공을 할 회사를 찾기는 더더욱 어렵다는 점입니다.  즉 공사비 자체를 떠나서 최소한의 인원과 장비가 들어가야 하기에, 기회비용과 이윤을 고려한 공사비를 제시하는데, 이 비용을 건축주가 선뜻 받아들이기 참 어렵습니다.

추정되는 공사비는 제곱미터당 12~5만원선입니다. 그러면 대충 눈으로 계산된 외벽면적이 50제곱미터이므로, 공사비는 600~750만원 내외인데..  분명 건축주는 부담되는 금액이고, 시공사는 눈에 들어오지 않는 금액이라는 거죠.. ㅠㅠ
그렇다고 훨씬 저렴한 "그 동네 집수리가게에서 하세요"라고 말씀드리기에는 기술수준이 너무나도 낮구요. ㅠ

저희도 이 부분에 대해... 우리나라가 앞으로 어떻게 하는 것이 최선인지를 아직 가늠치 못하고 있습니다.
G 윌리 12.08 13:54
답변 감사합니다.  말씀해주신 부분 모두 맞는 말씀입니다.
저 집 위치가 차가 들어갈수 없는 골목 끝집이라 신축 허가가 쉽지도 않고
허가가 난다고 해도 대지가 30평 정도라 실제 지을수 있는 크기도 작더군요..
그러다 보니..문제가 생길때 마다 덕지덕지 그 부분만 소규모 수리를 수차례 지속해 왔는데
말씀대로 들어간 돈에 비해 업체의 시공실력은 형편 없어서
돈을 들였는데 하자가 하자를 부르는 상황입니다.
아주 고심인 부분인데 시공비가 만만치 않네요....
아니 솔직히 말하면 그 돈으로 시공을 했더라도 낡은 집에서 또다른 문제가 발생해서
원하는 품질이 안 나올까 걱정되는 금액이라는 표현이 맞네요
아예 싸다면 돈 버리는 셈치고 할텐데  그러기에는 많고...잡설이 길었습니다.
신축 하고 싶어도 못하는 위치라 답답하네요
M 관리자 12.08 14:05
그러게요.. 저희도 참 이런걸 어떻게 해야 하나 늘 고민입니다.

결국 그 동네 집수리가게가 공부를 하고, 기술을 연마하고, 자부심도 가지고 일을 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 져야 하는데, 요원하네요. ㅠㅠ

그래도, 저희가 (잘 될지는 모르겠으나) 동네 인테리어가게를 대상으로 교육프로그램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최소한의 기술적 수준과 양심을 가지고 공사를 할 수 있는 동네가게를 만들어 보려구요..
처음에는 전국에 겨우 2~3 회사가 되겠지만, 몇십년이고 하다보면, 한 동네에 하나씩은 되지 않을까 합니다.

저 역시 해결책은 제시못하면서, 잡설만 길었습니다. 죄송합니다.
G 윌리 12.08 14:17
정말로 정성스런 답변 감사합니다. 현실정에서는 신축 말곤 답이 없을 듯 합니다.
또 질문드려 죄송한데...
만약 신축을 하게 된다면.....로이하우스 라는 곳에서 SIP ?  HIP 라는 공법으로 주택을
신축하는 걸 검색해서 봤는데...공기도 짧고 협회사 인것 같기도 하더군요.
그런데 같은 회사인지는 모르지만 하자사례도 검색해보니 나오더군요..
시공사의 시공능력이 중요하긴 할 것 같은데... 저 공법이 평당 시공비가
어떨지 혹시 대략이라도 알수 있을지요?
M 관리자 12.08 14:21
콘크리트 보다는 저렴하지만.. 경험상 차가 들어가기 어려운 도심의 협소한 부지는 가구를 모두 제외하고 최소 평당 600만원이상이 들어간다고 보셔야 합니다. 최소 금액이므로, 당연히 그 보다 더 들어가는 것으로 예산을 잡으셔야 하구요.
2 패시브아파트 12.08 16:55
SIP는 차가 못 들어가면 어려운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업체 카페에서 그렇게 본 것 같네요.
M 관리자 12.08 16:57
그렇네요.. 최소한의 크기로 반입을 해도 판넬이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