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아이소 핑크 단열 문의 드립니다.

G 리오 5 5,886 2018.01.09 18:33

안녕하세요?! 셀프로 방 단열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단열 관련된 게시글들 읽어 보고 내린 결정은 

 

아이소핑크 특호로 단열 하려 합니다.

 

우선 단열 하려는 곳은 첨부된 사진과 같습니다.

 

저희 집은 복도식 아파트 13층이며 집 한쪽면이 엘리베이터에 맞 닿아 있습니다. 

사진에 보이는 창문있는쪽이 복도 쪽이며 바깥 바람을 받는 벽입니다.

그 옆쪽이 엘리베이터 쪽이며 그옆이 화장실과 붙는 쪽입니다.

 

창문쪽 벽의 두께는 약 350mm 정도 되는것 같고 현재 조적면에 석고보드 한장만 대어져 있으며 엘리베이터 쪽의 벽면은 안에 30mm 스티로폴 2장이 겹쳐져 있고 그위에 다루끼 치고 석고 보드 한장이 되어있습니다.

 

근데 의외로 곰팡이는 크게 나지 않았습니다. 첨부된 사진부분에만 곰팡이가 났었고 락스를 뿌리니 다 없어졌습니다. 

얼마전에 4년간 지낸 세입자가 나갔는데 그 전에는 곰팡이가 없었는데 이번에 생긴걸 봐선 환기가 잘 안 되었던거 같고 또 4년생각하면 이정도면 괜찮은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서론이 길었습니다.

 

1. 현재 두가지 중 고민 입니다.

 

아이소핑크 특호 50mm 시공하고 그위에 다루끼 놓고 석고보드1장 시공법과

 

아이소핑크 특호 75mm 를 시공 후 석고보드를 본드로 아이소핑크에 붙이는 방법 중

 

어떤것이 더 나을까 고민 중입니다.

 

공기층이 있는것이 단열에 효과적이라는 글들도 본적이 있어서 어떤것이 단열에 더 효과 적인건지 궁금합니다.

 

2. 아이소핑크는 힐티폼으로 끊기지 않게 네모안에 X 자 그리는 형태로 폼질을 하고 사이 사이에 G2 본드를 발라 접착하고 또 아이소핑크 틈새에는 폼을 넣어서 기밀시공 하려 합니다.

이렇게 하면 초보자도 기밀성유지와 접착을 잘 할 수 있을까요?

 

 

3. 또 위에 같은 집 상황에서 100mm짜리가 아닌 50mm 로 시공 하였을때도 결로방지나 단열에 효과를 볼 수 있는지 궁금 합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18.01.09 19:26
1. 가급적 각목을 대고 나사못(피스)로 고정을 하는 방법을 권해드립니다. 그 것이 내화성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2. 네. 아쉬운 면도 있겠지만, 동네 인테리어보다는 나을 것입니다. (퉁쳐서 모든 분들을 한꺼번에 디스한 것 같아서 죄송스러운 마음도 있습니다만.. 현실이 그렇습니다.)
3. 50mm 로 결로를 막을 수는 있겠습니다만, 한기를 느끼기에 충분한 두께입니다. ^^
G 리오 2018.01.10 02:06
안녕하세요?! 답변 감사합니다.

1. 아이소핑크위에 각목을 대고 석고를 치는 방식으로 결정 했습니다.
  각목을 대고 콘크리트 못이 아닌 피스를 박나요? 피스가 콘크리트까지 가야 하는것이지요?
  피스만으로 콘트리트 까지 갈 수 있을까요?

2.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3. 집이 좁은집이다 보니,,,, 두께가 제일 맘에 걸리네요...
  지금 집이 비어있어 보일러를 6시간에 10분식 돌리는데 집 온도가 계속 18 ~20도를 유지 합니다. 현재 집에 한기가 느껴지는 정도는 아니구요.
 이 정도 집일라면 50mm 시공하고 공기층 두고 석고보드를 댄다면 어떨까요?

50mm 정도면 내단열 시공 기본 정도는 될까요?
M 관리자 2018.01.10 19:30
아.. 셀프 단열이시군요.. 죄송합니다. 잊고 있었습니다.

DIY시라면, 각목을 대고 콘크리트면까지 각목을 고정하는 작업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전용 공구도 있어야 하고, 그 공구가 압축공기를 사용해야 하는 공구라서 더욱 그러합니다.
그러므로, 본드 접착을 하는 방법으로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본드접착을 하면, 각목두께만큼의 여유가 있으므로, 80mm 이상을 사용하시면 좋겠습니다. 아무래도 50mm는 좀 위험하거든요..
G 오형민 2018.01.11 02:57
감사합니다.
본드 접착 시공을 하려면
먼저 80mm 아이소 핑크를 벽에 G2본드와 힐티 폼을 이용해서 전면 붙인 후 아이소 핑크의 각 틈새를 폼으로 쏴줘서 기밀 시공응 한 후

튀어나온 폼부분은 이쁘게 잘라 낸 후 석고본드 접착제를 아이소핑크에 바른 후 석고 보드를 붙이면 될까요?

아이소 핑크를 벽에 붙이기 전에 결로 방지 페인트를 벽에 바르는게 의미가 있을까요?
M 관리자 2018.01.11 09:46
네.. 작업은 그렇습니다.
페인트는 무의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