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사진추가)결로 시공관련 문의드립니다.

G 제이 7 4,244 2018.02.01 12:41

맨 아래에 사진 추가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17년된 아파트 탑층이며, 확장하지 않았습니다. 

아파트는 뾰족한 박공형태로 되어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배수로 부분은 노출돼있는것 같습니다.)

 

인테리어 공사를 하고 입주한지 8개월정도 됐습니다.

이때 실내 단열공사는 하지 않았고, 베란다만 열반사필름-이보드-탄성코트 시공하였습니다.

 

실내온도는 19도, 습도는 요즘 가습을 하지 않으면 38~45%,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궂은날은 55~60%정도입니다.

 

- 전등스위치 내에 전선을 타고 물이 똑똑떨어집니다. 

- 천정 화재감지기나 전등 주변 벽지가 일부 울어있습니다.

- 천정쪽은 집의 1/3 정도부분만 문제가있고, 나머지부분은 아직 결로로인한 어떤 문제는 발견못했습니다.  (전등/스위치 등등)

- 부엌이 북향이며, 베란다 없이 외벽으로 맞닿아있습니다. 

  그래서 북향 외벽의 콘센트가 결로로 습이차며, 돼지코 구멍 사이로 물방울이 새어나오기도했습니다.

  또한, 북향 외벽에 싱크대가 붙어있어 습으로인해 썩을까봐 걱정이 됩니다.

 

따라서 이문제를 해결하고자 방법을 찾아보고있습니다.

1. 가구도 붙박이로 모두 제작했고 가급적 현재 살림을 둔채로 가능한 단열공사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2. 찾아보니 수성연질폼이라는 것이 있던데, 천장내부 및 전등박스, 콘센트 박스 등에 사용해도 되는지요? 

3. 또한 수성연질폼이 결로에 대해 효과를 보려면 얼마정도의 두께로 시공되어야하나요?

4. 수성연질폼 포함 또는 그 외에 현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시공방법/시공재료는 어떤것들이 있는지요?  또한 가능하다면 대략적인 비용을 알 수 있을까요?

(전용면적 114.48㎡)

 

감사합니다.

 

방 전등 스위치입니다.

 

주방 싱크 뒤 콘센트부분입니다.  이건 사용하지 않지만 이쪽 벽면 사용중인 다른 콘센트들에서도 물방울이 맺힙니다.

 

LED 등 모서리가 검게 변했습니다.  욕실 환풍기내에도 물방울이 맺혀있습니다.

 

북측방 내창 안쪽 위에 벽지가 얼룩이 져있습니다.

 

공사 당시 사진인데 내부 천정은 저렇게 스티로폼으로 단열되어있고, 이로인해 매립등이 불가능해서 설치 못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18.02.01 12:46
해당 부위 사진을 몇장 부탁드리겠습니다.
이 글에서 "수정"을 누르시면, 사진을 본문에 추가 가능하세요..
M 관리자 2018.02.03 00:59
현재의 문제는 단열 자체의 문제라기 보다는, 단열재가 누락된 부분에서의 부분적 결로 문제가 더 큽니다.
외기에 직접 면한 벽체에서 콘센트 박스는 매우 치명적 열교를 유발합니다. (심하면 합선에 의한 화재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에 이를 해소하기 위한 노력이 들어 있습니다. 한번 보시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 판단이 서시리라 생각됩니다.
http://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4_04&wr_id=709

이는 천장도 마찬가지 입니다. 전등을 위한 전선이 천장 슬라브로 부터 단열재를 뚫고 내려 오기 때문에 동일한 문제가 생기는 것입니다.

--------------------------------------------------
1. 가구도 붙박이로 모두 제작했고 가급적 현재 살림을 둔채로 가능한 단열공사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 살림을 둔 상태에서 단열공사는 어렵습니다. 다만 북측벽면은 어떻하든 단열을 추가해 주는 거싱 좋아 보입니다.

2. 찾아보니 수성연질폼이라는 것이 있던데, 천장내부 및 전등박스, 콘센트 박스 등에 사용해도 되는지요?
▶ 안됩니다. 수성연질폼은 투습성이 있기에, 원인을 제거하지 못하면 내부 결로를 피할 수는 없습니다. 콘센트박스를 제거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3. 또한 수성연질폼이 결로에 대해 효과를 보려면 얼마정도의 두께로 시공되어야하나요?
▶ 상기 답변으로 갈음하겠습니다.

4. 수성연질폼 포함 또는 그 외에 현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시공방법/시공재료는 어떤것들이 있는지요?  또한 가능하다면 대략적인 비용을 알 수 있을까요? (전용면적 114.48㎡)
▶ 일단 콘센트 박스를 외벽에서 제거하는 것이 첫번째이고, 천장의 경우 어렵지만, 전선을 우회하는 방법을 찾아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저희가 비용을 예측하기는 어렵고, 견적을 받아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아래 링크에 있는 저희 협회 회원사 중에서 Haus Evo 라는 회사가 유일한 인테리어 회사입니다. 정식으로 협회 교육을 받은 회사이므로, 견적 상담을 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www.phiko.kr/bbs/page.php?hid=member_list_Construntion
G 제이 2018.02.03 11:04
답변감사드립니다.  혹시 그럼,
 -외벽 콘센트는 노출시키고
 -전등은 B1등급 폼으로 전등박스내에 충진하고,
 -전등스위치 부분은 배관구멍을 실리콘으로 막아버리는 식으로 하는것도 해결방법이 될 수없나요?

북측 방 커튼박스부위는 물방울이 계속 맺히고있는데 어떤식으로 단열해줘야할까요..ㅠㅜ
M 관리자 2018.02.03 11:14
전등 스위치 부분도 B1폼으로 충진가능합니다.
커튼 박스 부분은 뜯어서 내부에 단열재가 누락된 부분을 보수공사 해주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ㅠ
G 제이 2018.02.03 11:50
아. 감사합니다.  그럼..

-커튼박스는 커튼박스부분만 뜯고(그방 천장을 다 뜯어아하나요?) 단열공사
- 전등박스와 스위치는 B1등급 우레탄폼 충진
- 북측 콘센트는 노출. (콘센트박스는 B1폼도 안되고 무조건 노출뿐인가요?)
- 북측 벽면은 어쨌든 단열공사 필요.

일단 이렇게 해봐야겠네요??
M 관리자 2018.02.04 12:01
일단 커튼박스만 들어내세요.
북측콘센트도 들어내고 폼으로 채울 수 있습니다.
G 제이 2018.02.04 20:35
감사합니다.  걱정이 많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