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철골구조에서의 단열공법

1 청담별곡 2 5,049 2018.02.12 19:16

철골구조이며, 지하2층/지상4층 교회건물입니다.

외부마감:압출시멘트성형판넬+T40열반사단열재+경량칸막이 벽체로 되어 있습니다.

협회 자료를 통해 열반사단열재는 당현장에 시공할 수 없음을 알았습니다.

질문1. 내부 경량칸막이 시공시 그라스울 시공시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질문2. 압출법 또는 비드법 단열재를 스터드 시공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질문3. 압출시멘트성형판넬 설치후 판넬에 단열뿜칠(우레탄)이 문제 없는지 궁금합니다.

질문4. 당건물에 대하여 가장 적절한 단열공법은 무엇인지도 고견 부탁드립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18.02.12 22:18
모든 질문이 사실 같은 내용이라 답변은 묶어서 하나로 드리겠습니다.

철골구조에서 중요도 순서는 "기밀>단열" 입니다.
기밀성능을 높히는 방법은 두가지입니다.
1. 폴리우레탄폼과 같이 밀실하게 채울 수 있는 소재를 사용하는 법, 그러나, 이 경우 공사중 사소한 불똥으로 인명피해가 나며, 완공 후에도 만에 하나 화재시 막대한 인적/물적피해가 납니다. 물적피해야 보험으로 상쇄할 수 있지만, 폴리우레탄 특유의 유독가스로 인해 큰 인적 피해가 날 수 있습니다.  저희 협회는 콘크리트 구조의 외단열이 아닐 경우 사용을 지양하고 있습니다.
2. 미네랄울 또는 글라스울 + 기밀층의 형성입니다.
화재에도 비교적 충분히 대피할 시간을 벌 수 있으며, 열적성능도 높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협회 회원사를 제외하고는... 해본 시공사도, 그려본 설계사무소도 없을 것입니다. 그 이야기는 희소성을 떠나서 가격이 높아진다는 것과 동의어입니다.

그러므로, 기밀층이 없는 그라스울, 압출법, 비드법단열재는 모두 무의미하며, 우레탄뿜칠은 실내측에 철저한 방화대책 (12.5T 방화석고보드 2겹)이 없이는 위험합니다.

첨언하자면, 철은 그 성질로 인하여, 철스터드 사이에 단열재를 채우는 것은 거의 단열로써의 의미가 없습니다. 철의 외부나 내부측에 단열재가 들어가야 합니다.
G 정병은 2018.02.14 20:08
메일번호주시면 종교시설3층짜리 철골조 패시브도면을 설계사무실 허락이있으면 필요하신
 부분도면을 보내드릴수있도록 노력하여보겠읍니다.
춘천에있는교회인데  지상1층 주차장 지상1층은 본당 및 세신자등등3층은 사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