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목조주택 테라스 방수공법

G 정우 5 6,131 2018.02.21 14:41

평소 답글에 감사드립니다.

목조주택 테라스=>(방 위에 위치한) 베란다로 수정합니다. (면적은 약 6m2) 의 방수 공법 중에 FRP방수와 아스팔트 방수 2가지 중에 고민중입니다. 

FRP는 시공사에서 경험이 많고 나름 숙련된 작업자가 있다고 하고 그 동안 별 문제가 없이 해왔다고 권하는 방법이고, 

아스팔트 시트법도 문제없이 설계는 되어 있어서(설계에 대해서는 문제없다고 가정하고 질문드립니다.) 시공만 잘하면 되는데 숙련된 작업자를 아직 찾지는 못한 상황입니다. 

 

시트방수 시공이 큰 노하우가 필요하지 않은 것이라면(자착식이므로) 설계서대로 시트방수를 해야 할지, 아니면 FRP 방수를 해야 할지 고민입니다.  

 

시트방수는 물이 역류했을때 겹치는 부분에서 문제가 될수도 있을 것 같지만, 테라스에서 물이 역류하거나 고일 가능성이 거의 없다고 봤을때 가능성은 희박해 보이기도 합니다.

 

좋은 의견을 기다립니다. ^^

 

 

Comments

5 콜루 2018.02.21 16:27
테라스는 보통 1층을 말합니다.

베란다는 하부에 사용하는 실내가 있을때 

발코니는 돌출되어 아래부분에  실내가 없을때를 말하게 됩니다.


베란다를 말씀하시는거라면  방수를 안전하게 하시는게 더 낳다고 생각됩니다.

제 경우는 

굉장히 길게 써야 될 글이지만.
줄여서 FRP 위 자착식 시트방수지를 한번더 올리고 있습니다.
말씀하신 방법을 두번다 하는셈이죠

발코니 라면  물이 아래로 떨어지는것을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관리자님이 답글이 기대되내요  목조주택 시공자의 소견이였습니다.
5 콜루 2018.02.21 16:35
좋은 그림이 있어 캡쳐했습니다.
G 원오연 2018.02.21 19:10
베란다  방수만  잘하시면  t&g밑에 곰팡이  필 가능성이  높습니다  직접  눈으로 확인하신분도  계시고요
베란다를  지붕으로 생각하시고 공사 하세요
지붕은  웜루프나 콜드루프 처럼 밴트가 들어가죠
베란다  부분도  밴트를 만들어야 됩니다
밴트를  만드려면 설계부터 신경을  써야  됩니다
G 정우 2018.02.21 20:18
의견 감사합니다. ^^ 만일 석고보드+가변형 방습지+유리섬유단열+T&G + 투습방수지+경질 단열재+FRP로 해도 곰팡이가 생길까요? 곰팡이는 결로의 결과인데 외부와 효과적으로 단열이 되면 막을수 있지 않을까요?
M 관리자 2018.02.21 23:36
목구조 평지붕(발코니포함)은 하지 않는 것이 최선이지만, 꼭 필요하다면..  방수를 통기층없이 하는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가변형방습지 사용 (집 전체의 기밀성능이 높으면 높을 수록 하자 확율이 낮아짐)
2. 서까래 사이의 단열재는 가급적 제외 (100% 외단열)
 - 만약 단열재를 넣는다면, 공사 중 수분 침투없도록 하고, 중단열재의 성능보다 외단열의 성능이 최소한 1.5 배이상이어야 함
3. OSB 위에 직접 방습성능이 높은 방수층 형성
4. 이때의 구배는 최소 3%이상 형성되어야 함.
5. 단열재 설치 (1:2 두께 비례로 두겹을 설치하거나, 요철모서리 단열재로 끼워줌)
6. 단열재 위에 판재
7. 판재 위에 2차 방수층 형성 (투습이 되는 방수층이라면 최선)
8. 방수층 위에 자외선 차단을 위한 층 형성 (배수판+쇄석)

이 때, 가장 주의할 사항은, 콘크리트조도 마찬가지지만, 목구조는 벽(파라펫)과 바닥이 만나는 모서리가 직각으로 형성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덕목입니다. 모서리를 둔각으로 만들고, 그 위에 방수를 해야 하며, 이 둔각을 이루는 삼각형의 길이는 최소 50mm가 되어야 합니다. (첨부 그림 참조 - 출처: https://www.quinn-buildingproducts.com/resources/insulation-solutions/flat-roof-timber-deck-insulated-above-joists/ )

방수의 종류를 물어보셨는데, 딴 이야기만 해서 죄송합니다.
방수에서 자재의 편차는 없습니다. 90%가 사람에게 달려 있습니다. 그 시공사가 가장 자신있어 하는 방수 방법을 택하세요. 그래야 하자가 생겨도 모든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