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창호 상인방 알루미늄 후레슁

G 건축주 4 561 04.16 13:12

안녕하세요. 항상 친절한 답변에 머리 숙여 감사드립니다. 

그림의 상인방에 위치한 알루미늄 후레슁에 대한 질문을 올립니다.

 

1. 치장 벽돌 뒤의 벽체에도 우천시 물이 들어와서 흘러 내려가나요? 이론적으로는 벽돌과 외부 마감재에 막혀 물이 들어올 것 같지 않아 보입니다.

2. 물이 들어온다고 하면 이를 상인방에서 차단해서 창호쪽으로 물이 내려가지 않게 해야 할까요?  

3. 물이 내려가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상인방에 알루미늄 후레슁을 설치할때 L자 형태로 벽체에 고정하고 벽체와의 연결부위는 방수지나 방수테이핑 처리를 하여 상인방으로 내려오는 물을 벽돌 바깥쪽으로 배출해야 해야 할까요?

 

 

 

 

Comments

M 관리자 04.16 16:45
안녕하세요..

1. 이론적으로는 항상 물이 들어 오는 것으로 판단합니다. 실제로는 안 들어 올 수 있구요.
  정상적으로 벽돌 사이 사이(1미터당 1개)에 통기를 위한 부속품을 시공하였다면, 강우시 이 곳으로 유입될 수도 있고, 단열재와 벽돌 사이 공간에서 결로수가 생기기도 합니다.
2. 넵
3. 창의 위치가 올려 주신 도면과 같이 설치되는지 확인부탁드립니다.
 
ps. 물이 꼭 인방 앞쪽으로 흐를 필요는 없습니다. 창의 좌우로 빠지게 처리되어도 됩니다.
G 건축주 04.24 13:49
창호의 단열재는 아래 그림과 같이 시공되어 있습니다. L형 철물과 알루미늄 후레슁이 벽돌과 같이 시공할 예정입니다. 현재로서는 L형 철물(앵글)을 벽돌에 걸침과 동시에 피스로 단열재에 고정을 하려고 합니다. 후레슁은 철물 아래쪽에 피스 등으로 고정을 한다고 합니다. 앵글의 접은 길이는 벽체쪽으로는 단열재보다 폭이 20mm가량 좁고 내민길이는 조적의 끝선과 거의 비슷합니다.
G 건축주 04.24 13:51
설명을 위한 스케치 입니다.
M 관리자 04.24 13:56
네.. 알겠습니다.  철물이 제작되었으므로 그림처럼 하시되, 하부에 구멍을 내고 달아야 할 것 같습니니다. (그러려면 하부의 AL후레싱에도 구멍을 내야하겠네요.. 그럼 달아 놓고 드릴링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