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피지밸 관련 문의드립니다!!

G 이상혁 2 1,668 2018.04.21 16:12
안녕하세요.
저는 부산에서 건축공학과를 다니고 있는 4학년 학생입니다.
이번에 팀 프로젝트를 하고 있습니다.
전열해석 프로그램(Physibel)을 사용하여 실험을 진행중인데, 질문드릴것이 있습니다.
저희는 피즈밸에 철근을 배치하려고 합니다.
테라스 부분 열교현상을 줄이는 주제입니다.
일반적으로 피즈밸엔 철근을 배치하지 않기때문에 보통 캐드로 콘크리트를 그리는것으로 마무리했습니다.
하지만 저희의 주제는 '철근을 통한 열교 차단'이므로 철근을 잘 배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축정렬을 했을때(모든 block을 all select후 coordinate로 90도 x축 rotation)
가로X축, 세로Z축, 안쪽으로Y축으로 정렬이 됩니다.
따라서 auto split을 사용하여 축별로 상세하게 잘 나누었는데 문제가 있습니다.
가로x축이나 세로z축은 상세하게 잘 split되어 있어서 철근 배근이 가능한데
캐드파일이 2d에서 가져온것이다보니 y축으로는 split이 아예되지않고 한 덩어리로 덩그러니 있는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혹시 이 y축이 split되게 만드는 방법이 있을까요?
 
첫번째 질문이 이해가 되지 않으신다면, 그냥 physibel에 철근을 배근하는 방법을 상세히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ㅜㅜ

Comments

M 관리자 2018.04.21 21:30
얼마나 정교한 데이타가 필요할지는 감이 없으나, 철근 콘크리트에 철근을 입력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철근량에 따른 열전도율을 고려하여 콘크리트의 열전도율을 변경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통상 철근량 2%인 켄틸레버 발코니에 사용되는 철근콘크리트는 열전도율을 2.5W/㎡K 으로 시뮬레이션하면 무리가 없습니다.
2 TBBlock 2018.04.23 08:54
시뮬레이션 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철근을 아무리 잘 비치한다고 해도
결국 외기에 노출되는 콘크리트를 통해서 열교가 발생합니다.

콘크리트 열전도율을 철근을 포함한 열전도율 값으로 설정하고 해석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