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원인을 알 수 없는 소음이 발생하는 건으로 도움을 구합니다.

 

 

입주 첫 날부터 안방에 소음이 발생하여  AS하자보수를 신청했습니다.

수일에 걸쳐 몇 차례 일차적인 부분만 점검확인을 받았으나, 전문적인 부분은 전혀 파악되지 않아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채 시간만 끌고 있는 상황입니다.

 

인터넷으로 검색을 하던 중 이곳을 알게 되어 도움을 부탁드리고자 글 남깁니다.

 

현재 상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1ae01ee4aea48f6755e339c183ce223d_1526636552_4622.png

 

 


ㅇ신축 아파트, 탑층, 옆집과 마주보는 구조

ㅇ옥상에는 급기 벤츄레이터, 태양광 시설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ㅇ소음 발생 장소: (그림의 큰 붉은점 부분) 안방의 붙박이장옆 벽, 천장쪽에서 가장 크게 들리고, 소음이 발생하면 화장실과 현관쪽에서도 동시에 작게 소음이 들립니다.


ㅇ소음의 유형: 단발성으로 망치로 치는 듯한 “딱” 하는 소리, 무언가 닫히는 듯한 “착” 하는 소리, “따닥” 하는 소리.


ㅇ소음 주기: 짧으면 2분 길면 10여분을 주기 규칙적으로 수시간 동안 발생, 소음이 매우 커 거실에서도 크게 들립니다. 소음이 계속 나다가 서서히 크기나 빈도가  줄어들며 잦아드는 식으로 나는 경우도 있고, 7시간 이상으로 오랫동안 지속된 경우도 있습니다.


ㅇ소음발생 시간대: 늦은밤 부터 이른 아침에 가장 많이 발생하고, 낮에는 비교적 덜합니다.


  • 옆집과 마주본 벽 내부에는 배관이 없는 것으로 확인.

  • 비오거나 습한 날은 소음이 거의 나지 않는 것으로 확인. 나더라도 잠깐 나다 멈춤.


ㅇ인터넷 검색 통하여 찾아낸 가능성 있는 원인들.


1. 내부 자제가 뒤틀리는 소리 (분단위 규칙적인 주기로 발생하므로 가능성이 낮은 듯함.)

2. 태양광 시설에 의한 소음 (시설 확인 및 고정을 다시 했고, 소음이 날때 옥상에 올라가 확인해 보았으나 연관성이 없어 보임.)

3. 엘리베이터 소음 (직원이 방문하여 확인했으나 무관, 엘리베이터 중단 상태에서도 소음 발생 하므로 연관성이 없어 보임.)

4. 층간소음 (탑층이므로 연관성이 없어 보임.)

5. 옆집 아랫집 대각선집에서 나는 소음 (집이 비어있을 때도 소음이 발생 하므로 해당 없어 보임.)

6. 보일러 관련 (보일러 자체에서 나는 소리는 아님.)

7. 환기시스템 (환기시스템 자체에서 나는 소음이 아니고, 시스템 자체를 사용하지 않아도 소음이 나며, 소음이 발생할 때 역으로 전원을 켜보았지만 소음은 그대로 남.)

8. 스프링클러 워터해머 (“천장을 뜯어 보니 스프링클러에서 소음이 난 것” 이라는 글을 보고 AS측에 문의해보니 우리 아파트는 배관이  PVC?로 되어있고 스프링클러에서 워터해머 소음이 발생할 수 없는 구조라고 함.)

9. 비트내부에서 나는 소음

(“비트 내부 배관이 제대로 고정되지 않으면 배관 진동으로 인해 소음이 발생 할수도 있다. 비가 내리면 소음이 발생하지 않는 이유는 습도가 높으면 고정한 체결부위가 미끄러져 소음 발생 가능성이 낮아지기 때문이다.” 란 글을 보고 연관이 있을까 싶어 AS측에 문의 >

내시경 장비로 확인해 보았으나 문제가 없다고 판단. 제대로 확인이 된건지 의심스러운 상황. 내부에 환기덕트? 와 콘크리트 바닥?에 고정 되어있는 배관이 보임.)

10. 워터해머

11. 압력탱크 압력이 떨어져서 나는 소리

12. 체크밸브 이상

13. 충압펌프


ㅇAS측이 일부로 회피하려는건지 정보가 없어 확인이 불가능한건지 이미 상관없음이 확인된 부분만 재확인 하는 식으로 대처를 하고있으므로, 직접 정보를 수집하여 그 부분을 제대로 확인해달라고 요구해보려고 합니다.

하지만 전문적인 지식이나 정보가 없어 AS측에 어떤 부분을 구체적으로 확인해 달라 요청을 하기가 힘든 상황이라 참 답답합니다.

여러가지 의견이나 정보를 주신다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18.05.19 14:45
안녕하세요..
통상 10번과 12번이 원인입니다.
이 게시판에서 원터햄머과 체크밸브로 검색해 보시면 관련글을 몇개 보실 수 있으실꺼여요.
읽어 보시고, 추가적으로 궁금한 것이 있다면 언제든 문의해주셔요.
G 사이다 2018.05.20 11:02
답변 감사합니다!
워터해머 증상의 경우 여러집에서 소음이 발생한다고 읽은 기억이 있습니다.
그런데 다른 집에서는 소음이 심하지 않아서 의식하지 못하는 건지 소음 민원 접수된게 없다고 합니다.
저희집만 워터해머 증상이 일어나는게 가능한지요?
그리고 다른 분들의 경우 처럼 소음이 짧게 딱딱딱 하는 식이 아니라 평균 5분 정도로 규칙적인 소음이 들리는데 원래 워터해머란게 이런 식으로도 일어나는건가요?

녹음한 파일이 있으니 첨부 하겠습니다.
M 관리자 2018.05.21 02:02
워터햄머는 배관을 치는 소리니.. 다른 세대에도 들립니다. 크기의 차이는 있지만요.
올려 주신 소리는 처음 듣는 양상인데요... 좀 길게 녹음해서 올려 주실 수 있으신가요?
G 사이다 2018.05.21 12:22
길게 녹음한 파일은 용량이 커서 첨부가 안되나 봅니다.
20분 동안 01파일과 같은 소리가 7분 간격으로 3번 들리는 녹음파일입니다.
보통 소리가 나기 시작하면 거의 동일한 소리가 규칙적으로 나는 상황입니다.
G 사이다 2018.05.21 12:31
발생 초기에 많이 들렸던 소음인 03파일을 첨부하겠습니다.
요즘은 01과 같은 소리가 주로 들리는데요, 단순히 벽을 치는 소리라기 보다 빈공간을 치는 것 처럼 울리는 듯한 소리가 납니다.
개인적으로는 천장쪽에서 소음이 발생하면 천장의 빈공간이나 붙박이장과 천장이 맞닿는 부분의 빈공간에서 소리가 울리는게 아닌가 생각하고 있습니다.
M 관리자 2018.05.21 20:32
네.. 소리라는 것의 특성상 명확히 무어라고 말씀드릴 수 없는 점을 양해바라며...
배관에서 물과 관련된 소리는 아닙니다.
추정컨데, 물체가 흔들려서 벽에 부딛히는 소리라고 느꼈습니다만, 그 것이 어떤 물체인지는 감이 없습니다. ㅠㅠ
G 제발 2022.03.01 11:31
사이다님 혹시 저희집하고 양상이 똑같습니다
집구조및 탑층인것두요

혹시.어떻게 해결하셧는지...
G 도와주세요 2023.03.06 10:42
저희집은  전원주택  작년6월신축입니다  보일러만틀면 위소리처럼  툭툭  탁탁 소리가 방과 거실에서  돌아다니며 계속납니다  장작을쪼개는 소리같기도 하고 망치로 치는  소리같기도  하고 ᆢ바닥은 원목인데 걸을때  삐그덕 ? 그런소리가  납니다  집을지으시분도  원인을  잘모르겠다고  시간이  지나면  괜찮을거라하는데  새벽에  보일러가 돌면 시끄러원서 잠을  잘수가 없어요  왜이런  소리가  나는지 도와주세요
M 관리자 2023.03.06 21:37
도와주세요님..
아래 글을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https://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4_06&wr_id=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