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통기층 간격및 방법

G 청산리 4 2,416 2018.05.25 10:30
패시브협회 관리자님과 협임직원분및 관심을 갖고 조언을 해주시는 홍도영님과전문가분들께 존경을 표합니다
현장작업중 급히 결정을 해야겠기에 통풍층 관련 질의 드립니다
1. 현황 외벽체 작업은2x6구조목 *OSB*타이백  까지 작업이 되고
2.지붕은 2x10서까래 *타이백 *30×15mm두께 방부목각재 *OSB*방수씨트까지 작업이 되어있는 상태 입니다
질문
1.외벽체 열교차단 목적으로 2×4 각재(그라스울 충진)*OSB*타이백*16mm세라세라믹사이딩 예정인데 16mm걸이 자체만의 간격으로 통풍층 기능이 될까요, 아님30×15mm방부목각재 하지위에
설치해야 할까요?(비가 자주와서 OSB보호)
OSB를 빼고타이백 위에 방부목각재 와 세라믹사이딩 작업 하면 구조상 취약할까요
2.지붕층은 방수씨트로 싸매 놓았는데 용마루 부위는 모두 잘라내어 수분및 공기가 기와 밑부분으로 배출할 예정인데 맟는지요
3.외벽체 통기층과 지붕 통기층 을 연결해야 겠지요 
  지붕공기층은 외벽체 통기층과 차단하여 설치하는것을 추천하시는 분이 있어. 의문이 들어 질문 드립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18.05.25 10:58
안녕하세요.
1. 외부측에 한번 더 들어가는 OSB는 생략하시는 것이 오히려 좋습니다. (외장재를 위한 하지역할로써의 구조적 강도도 괜찮습니다.)
다만, 통기층이 되기 위해서는 외벽의 경우 25mm 이상이 필요하므로 수직각재를 한번 더 대는 것이 좋겠습니다.
2. 아... 아닙니다. 지붕의 통기층은 이미 시공해 놓으신 "30×15mm" 층으로 나가야 합니다. 불행히도 이 역시 두께가 모자른 다는 것인데요.. 이미 해놓으신 작업을 되돌리는 것이라....ㅠㅠ
2-1. 지금의 방수시트를 걷어 내고, 지붕용 투습방수지(방수등급 W1)으로 교체를 하신 후 지붕 각도에 따라서 40~50mm 이상의 통기층을 만든 다음, 그 위에 가로상을 걸로 바로 기와를 시공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즉 기와 하부에 별도의 방수시트를 깔 필요는 없습니다.)
2-1. 30×15mm의 각재까지 걷어 내고 그 부위에 통기층 부터 ~ 기와까지 시공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경우 기존의 타이벡이라고 적으신 제품이 지붕용 투습방수지라면 이 역시 통기층 위에 바로 기와만 시공이 되면 됩니다.
3. 벽체 통기층과 지붕 통기층은 직접 연결되지 않는 것이 원칙입니다. (그 꺽임 부위에 습기가 고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중간에 (꺽임 부위에) 외부와 연결되는 통기구가 있다면, 연결되지 않았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G 청산리 2018.05.25 17:20
관리쟈님 고맙습니다. 시공경험 없고 부족한 지식으로
현장작업에 임하다보니 캄캄하던 ...
감사드립니다
M 관리자 2018.05.25 17:32
아닙니다. 이렇게 라도 질문을 하시는 것을 보면, 이미 일정 틀은 넘으신 거여요.
건승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1 홍도영 2018.05.26 00:08
외벽체 열교차단 목적으로 2×4 각재(그라스울 충진)을 이미 하셨기에 단열재는 40에서 50만 하고 나머지 빈공간이 통기층이 될 수가 있다고 봅니다. 아쉬운 것은 이미 투습방수지를 설치하셨기에 글래스 울에 또 설치를 하면 재료의 낭비이고 하지 않으면 단열성능이 조금 떨어지기에....저라면 OSB 위에 설치된 투습방수지가 잘 시공이 되었다면 외부에 그냥 암면종류로 약 40에서 50mm 시공을 하겠습니다. 그리고 세라믹 사이딩 시공, 이때 2x4는 세로로 시공이 되어야 통기층이 가능하겠죠. 그리고 암면은 부분적으로 중간중간 고정을 해야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