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ALC 패널 외부 마감 관련

G 최준헌 6 3,219 2018.05.25 14:17

안녕하십니까?

 

저희회사 외부 마감재 보수관련하여 문의차 글을 올립니다.

 

회사 외부 마감재가 ALC PANEL로 되어 있구요  장당 5m로 총 140m 길이 입니다.

 

높이는 약 7m로 5m높이에 창문이 140m 연결되어 설치되어 있습니다.

 

길이가 총 140m이다 보니 중간이 2개소 정도 건물 조인트가 있구요....

 

ALC PANEL 마감은 별도로 하지 않고 페인트만 처리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질문을 드리고 싶은데요.

 

겨울철 동파로 인한 ALC PANEL 탈락부위가 증가하고 있어

 

이 부분을 미장+MESH 마감 후 실리콘 탄성도막코팅(올가드?)을 제안받아 진행할려고 하는데요.

 

건물 조인트 부분이 2개소 있어 미장부분이 버틸 수 있는지 의문입니다.

 

또한, 위 방법  말고 외부에 샌드위치 판넬 또는 사이딩 판넬 마감을 할 수 있는지?

 

가능하다면 벽체에 바로 고정할 수 있는지? 하지철물이 들어가야 한다면 어떻게 들어가야 하는지?

 

ALC PANEL 마감방법에 대한 도면도 없고(도면 구할 수 있음 감사하겠습니다.) 지식도 별로 없다보니

 

난감한 상황입니다.

 

솔직히 2년전 PANEL 보수 후 실리콘페인트 마감을 하였는데 효과가 없더라구요...

 

확실한 보수방법을 알고 싶어 문의드리니 확실한 보수방법에 대해서 제안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

1 홍도영 2018.05.25 17:58
내부마감이 뭔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잘못된 자재를 외부마감으로 사용하셨습니다.
현재로서는 alc용 외부미장 제품을 사용하는게 유일한 방법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틈이 있어서 그리로 물이 들어가면 어차피 결빙이 되기에 그틈을 잘 막아야 합니다.
유럽에 비슷한 제품으로 공장패널을 시공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색만 같은 것이지 물성치는 전혀 다른 것입니다.
M 관리자 2018.05.25 18:39
이어서...
샌드위치판넬이나, 사이딩 마감은 가능해 보이나, 벽체에 바로 고정은 안되고 하지재를 먼저 대고 시공되어야 합니다.
다만, ALC의 현재 강도가 문제인데요. 해당 판넬 전문 회사를 불러서 하지재 고정을 위한 ALC 전용 앵커가 시공이 될 수 있는 상태인지를 먼저 보셔요.
만약 어렵다면 위에 적힌 것 처럼 메쉬+미장 밖에는 없습니다.
다만 하시고자 하시는 최종 마감재 (실리콘탄성도막)가 아마도 실리콘수지를 사용한 제품이 아닌 것 같아요. (탄성이 있다길래 추정해 본 것입니다.)
실리콘페인트도 주 성분이 실리콘수지가 아닌 것이 많습니다. 즉 실리콘"맛" 페인트가 많으오니.. 이 점을 확인해 보셔요..
국내에 독일 ALC 용 마감재 전문 회사의 지사도 있으니 한번 자문을 받아 보시는 것도 좋구요.
M 관리자 2018.05.25 19:39
네^^
올가드라는 것을 찾아 보니.. 수지미장 위에 사용되어도 되네요.. 신기하게도..
G 최준헌 2018.05.25 19:43
두분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ALC PANEL 파손부위가 너무 많아 강도는 약한 것으로 추정이 됩니다. 설치한지도 약 20년이 넘었구요.. 아마 우리나라에서 생산한 첫 제품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럼 어쩔 수 없이 MESH + 수지미장을 해야된다는 것 같은데요...
여기서 질문을 추가로 더 드리고 싶은데요..
1. 수지몰탈은 ALC 전용제품을 사용해야 되는거겠죠?
2. EXPENSION JOINT 부분에서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요?
  MESH 후에 수지몰탈을 바르면 JOINT 크랙을 잡아줄 수가 있나요?

참고로 도장제품은 다우코닝에서 나오는 올가드라는 제품입니다. 100% 실리콘수지라고 하더라구요
M 관리자 2018.05.25 19:54
네..
그 조인트 부분과 표면의 사진을 각각 한장씩 부탁드릴께요. 답변을 드리기에는 막연해서요..
G 최준헌 2018.05.26 08:25
사진 첨부합니다.

많이 심하죠?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