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철콘구조 평지붕 방수

G 최성민 7 2,524 2018.06.05 14:59

안녕하세요, 이번에 처음 집을 지어보는 신입 건축주입니다.

평소 많이 배울 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역전지붕을 적용해서 평지붕 위에 인조잔디를 깔거나 텃밭으로 이용하고자 합니다.

이곳에서 배운 바로는, 

'무근모르타르2%기울기(이부분은 제가 추가했습니다.)+2중시트방수/방습+XPS단열재+배수판+부직포

+마감재' 이러한 순서로 시공을 하고자 하는데 궁금한 점은,

1)단열재 위에 별도의 방수지 같은 것 없이 바로 부직포와 배수판을 대면 단열재 위로 물이 흘러도

  괜찮은 것인지요? 

2)그리고, 인조잔디 또는 텃밭을 하려면 배수판 위에 바로 흙을 깔고 사용을 하면 될까요?

3)전체 지붕은 평지붕과 경사지붕이 같이 있는데요(평지붕에서 마지막 30%면적 정도는 경사지붕으로 이어집니다.), 경사지붕도 같은 방식으로 시공을 하면 될까요?

 

질문이 많았네요.

가르침 주시면 진심으로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18.06.05 15:07
안녕하세요..
1. 단열재 위에 지붕용 투습방수지 (예:프로클리마 멘토300)을 사용하시면 되시어요.
2. 배수판 위에 부직포를 두 겹 까셔야 해요. 식물의 뿌리로 부터 단열재를 보호하는 역할입니다.
3. 아니어요. 경사지붕면은 이 방식이 불가능합니다. 별도로 지붕을 형성하셔야 합니다. 즉, 평지붕이 곧바로 경사지붕으로 이어지면 안되고, 평지붕에서 끊고, 경사지붕은 금속마감 등 별도의 지붕이 되어야 합니다. (평지붕 끝에 난간도 있어야 하니까요.)
이 부분의 구체적 내용은 어느 정도 도면이 나온 후에 올려 주시면 조언을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ps. 가르쳐 드린 다는 표현은 어불성설이구요.. 그저 더 나은 건축을 위해 대화를 나누는 것 뿐입니다.^^
G 최성민 2018.06.05 15:48
신속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번거로우시더라도 조금 더 문의드려도 될까요?? ^^
1)글들을 계속 찾다보니 역전지붕 시공을 위한 부품조달(예를 들어 루프드레인 등)이 국내에서는
 많이 어려운가요?
2)마감을 인조잔디로 하는 경우에는 부직포 위에 바로 인조잔디 시공을 하면 될까요?
2)만약, 마감을 EPDM고무칩으로 하고자 한다면, 부직포 위에 무엇을 더하고 해야 할까요? EPDM고무칩으로 해도 문제는 없을까요??
3)저는 현재 경사지붕까지 사람이 다니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거들요, 그래서 난간도 경사지붕 끝부분에 설치하려고 했었습니다. 이렇다 하더라도 경사지붕은 다른 방식이 되어야 한다는 말씀이신지요?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M 관리자 2018.06.05 16:30
네. 그럼요..

1. 같은 것은 없지만, 같은 목적의 제품은 국산품이 있습니다.
2. 네 그렇긴 합니다만, 이 때 배수판을 잘 선택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구멍이 아주 큰 것들이 많아서요.. 밟을 때 빠질 수도 있겠습니다.
3. 그건 좀 어려울 수도 있겠는데요. 고무칩 자체의 문제라기 보다는 습기 투과가 어려운 것이 위에 올라가면 좋지 않거든요..
4. 음.. 이 경우는 도면을 봐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정확히 어떤 의도인지를 파악해야 하니까요. 30도면 꽤 경사가 심한 거라서요.. 보행의 목적이라면 무언가 도면에서 선행적으로 해결되어야 할 것이 있는데요. 이 것을 같이 보고 판단해야 할 것 같습니다.
G 최성민 2018.06.05 18:03
네, 그렇군요..EPDM은 안되는 건지 몰랐습니다..
비슷한 내용을 찾다보니 강자갈을 단열재 위에 깔고 마감을 하는 경우도 있던데요,
혹시 그러한 경우는 배수판 대신 강자갈을 까는 것일까요? 아니면 배수판 위에 강자갈을 까는 것일까요? ?
말씀하신 것처럼 인조잔디를 깔때 발빠짐이 우려되면 강자갈을 깔고 그 위에 인조잔디를 덮어보려고 합니다...
M 관리자 2018.06.05 18:56
네.. 괜찮을 듯 싶은데요..
바닥이 완전히 평평하지 않아도 괜찮으신 가요?
G 최성민 2018.06.06 00:55
강자갈위에 흙으로 평평하게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어려울까요?
그리고, 텃밭으로 한다면 위에서 말씀하신 단열재 보호용 부직포2장은 어느단계에 깔면 될까요??

질문이 꼬리를 무네요.
번거롭게 해드리지 않는 것이길 바랍니다...
M 관리자 2018.06.06 02:04
아.. 강자갈과 흙을 섞으시면 아니 되어요.
그러면 배수가 어렵기도 하고, 거기서 많은 문제가 생길 수 있거든요.
오히려 배수판 중에서 적당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