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30년된 연와조 리모델링 .

G 1년차 설계쟁이 2 3,614 2018.06.11 20:17
안녕하세요 패시브 협회에서 많은 도움을 받고 있는 일년차
설계쟁이입니다.

윗선임이 없어 모든 일을 제가 처리하는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을 느끼고 있지만 협회자료를 통해서 간간히 버티고 있었는데 너무 답답한 심정에 질문합니다.

현재 건물은 중단열에 조적조 지상2층 단독주택입다. 중축 리모델링을 계획해야하는데
1)증축부위와 기존 건물이 만나는 부부은 어떤자재와 어떤 디테일을 그려야할까요? 상상이 되지않아. 그리지도 못하고 있습니다. 기존 기와 지붕과 새로 증축되는 지붕 조인트도 모르겠네요.
2) 보통 샌드위치 판넬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던데 예산이 여유로운 상황에사도 이방법이 최선인가요 ? 
신축이 아니라 리모델링이다보니 막막하네요.
3) 제가 그린 실측한 도면을 기준으로 건축면적이나 연면적 산정을 하는 건가요 ? 기존 처마 길이나 측정하기 힘든건 짜마췄을 뿐인데 문제가 없는건가 제가 하는 작업이 맞나 .의심스럽습니다.
더욱 답답한건 사수도 없어 누구한테 물어보기도 힘든 상황이라 이렇게 글을 올려봅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18.06.11 21:45
1. 구글에서 "컨스트럭션조인트(시공이음)"으로 검색해 보세요.
2. 그렇지는 않겠죠. 공사비 여유가 있다면 해볼 수 있는 것이 더 많으니..
3. 국가는 "건축사"라는 직업이 가진 기술적 능력을 바탕으로 법을 집행합니다. 즉, 건축사가 제시한 도면은 일단 맞다고 판단하며, 추후 허위로 드러날 경우는 제재를 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것은 질문이라기 보다는.. 책임의 한계를 인지하셔서 스스로 풀어갈 문제로 보여집니다.
G 1년차 설계쟁이 2018.06.12 07:25
답변감사드립니다.
책임의 한계군요.  덕분에 많은 것이 명확해졌네요.  이렇게 또 배워갑니다.
조인트부분은 검색해보겠습니다. 또 어려운 질문 있으면 글남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