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열회수 환기장치 문의

안녕하세요

 

단독주택에 거주하고 있는 중인 40대 가장입니다. 

최근 리모델링을 하면서 창호나 단열은 만족스럽게 잘 된 것 같은데 최근 실내 공기질 때문에 고민이 많습니다. 공기질 측정기를 설치했는데 창문을 닫고 공기청정기를 가동하면 미세먼지는 낮게 나옵니다만 VOC농도가 높습니다. 환기를 시키면 VOC농도는 낮아지는데 미세먼지 농도가 올라가구요.

이곳 게시판을 보고 열회수 환기장치를 덕트형으로 설치하려고 하는데 제품 선정에 있어 고민이 많습니다. 

특정 회사 제품에 대해 여쭤봐도 될 지 모르겠는데 힘펠에서 나오는 이 모델(http://www.himpel.co.kr/product/detail?cate=fan_system&kind=&idx=230)은 어떨지요? 판형이기는 하나 비교적 퇴근 제품이고 국산제품 문제로 지적해 주셨던 기기의 단열(EPP폼으로 제작)이나 기밀성, 필터등의 문제도 개선된 것으로 보이는데요.

 

기기 선택에 있어 고견을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아니면 혹 추천할 만한 다른 제품이 있으시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18.06.17 19:40
안녕하세요..
괜찮아 보입니다. 필터교환도 비교적 편해 보이고... 아무래도 국산 판형 중에서는 그래도 상위군에 있는 제품이니까요..
다른 판형제품도 사실 대동소이 합니다.
다만, 모든 우리나라 판형제품의 공통적인 문제입니다만, 프리히터가 없기 때문에 겨울철에 두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가. 기기 내부의 결로 - 이 문제는 결로수 배출구를 통해 물을 빼내면 됩니다.
나. 실내로 들어오는 공기의 차가운 온도 - 이 문제는 해결되기 어렵습니다. 영하5도 이하의 야간에는 끄고 주무시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아니면 저희 협회 초기 주택 계획처럼.. 거실에는 급기만, 방에는 배기만을 설치해서...  거실의 공기와 접하여 더워진 공기가 방으로는 들어 올 수 있도록 하면 훨씬 나아지긴 합니다.
G 건축주 2018.06.18 20:35
친절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말씀하신 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앞서 계시판에서 언급하신 것 같이 환형 환기장치를 적용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고민이 되는 점은 국산 환형 환기장치의 여러가지 문제점 때문에 선택하기가 망설여집니다. 혹시 최근에 나온 제품들은 이런 문제들이 많이 개선이 되었는지 의견을 여줍고 싶습니다.
한가지 더 질문드리고 싶은 것은 저희 집의 경우 50평 정도 되는 2층 주택인데 각 층별로 열교환기 설치가 필요한지 풍량이 확보된다면 한 기기에서 분기로 커버할 수 있는지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M 관리자 2018.06.18 23:51
풍량이 확보되면 한개로 됩니다. 다만 배관이 층간을 통과할 수 있는 공간이 있어야 합니다.
자재정보에 올라가 있는 제품이면 괜찮으실 꺼여요.
G 건축주 2018.06.19 18:16
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