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창호 시공전 밑작업에 관해 궁금한점

1 남연 5 2,206 2018.07.04 21:00

안녕하세요.

대구에서 rc조 주택을 짓고 있습니다.

늘 많은 질문에도 해답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름이 아니라 저는 게알란 독일시스템 창호를 시공할 예정입니다.

시공전에 밑작업을 제가 해두려고 하는데요.

다른분들 시공한 사진을 보니 밑작업을 하더라구요.

 

우선 창호주변의 이물질과 먼지를 제거합니다

두번째로 프라이머를 창문전체로 15cm 정도 넓게 바른다고 알고있습니다.

여기까지를 제가 창호 시공사오기전 미리 해둘려고 하는데

이때 사용하는 프라이머는 어떤 종류인지 궁금하네요.

일반적인 프라이머를 바르면 될까요? 아니면 rc조라 전용 프라이머가 있을까요?

Comments

M 관리자 2018.07.04 21:48
네 있습니다.
프라이머는 실내용, 외벽용, 철재용으로 나뉘어 지며, 해당 용도는 외벽용을 사용하시면 되세요.
그러나 외벽용은 아무리 친환경이라는 글자가 붙어 있어도 소량의 Voc 가 존재하므로 환기를 잘 시켜야 합니다.

창호시공팀에 저희 협회 교육을 받았는지를 물어 보시고, 만약 받지 않았다면, 시공과정에 들어가기 전에 시공계획(창호 설치 위치, 기밀테잎 적용여부, 고정방법) 등을 미리 받아보고 의문점이 생기면 언제든지 질문글 올려 주셔요..
창은 시공이 절반이기 때문입니다.
G 남연 2018.07.04 22:17
그렇군요. 계약서상에 기밀자재, 내/외부 기밀테이프시공, 수입 수성연질폼 사용은 되어있구요.
 창틀 실리콘 작업 미포함이라고 되어있네요. 이건 별도로 해야하는거 같군요.
어떤분은 RC조가 투습이 안되게 때문에 프라이머작업은 좋은 생각이 아니라고 하기도 하네요.
팽창밴드를 추천하는데 이것저것 다 할려니 비용이 생각보다 많이 올라가는군요.
그리고 시공하시는분은 교육여부는 모르겠으나 게알란 창호를 전문으로 시공만 하시는 분으로 알고 있습니다.
M 관리자 2018.07.04 22:27
네..
하지 않을 수만 있는 현장여건 (콘크리트의 품질)이라면 프라이머는 과유불급입니다.
제대로 한다면 실리콘 작업은 필요없습니다.
팽창밴드 역시 제대로 하지 않을 바엔 테잎으로 작업하는 것이 맞습니다. (내/외부용만 잘 구분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교육이라 함은.. 창호 그 자체의 시공도 있지만, 단열재/마감재의 위치나 종류에 따라서 창호 설치 위치가 유동적이거든요. 또는 단열재/마감재의 설치 방법이 유동적이던가...
그래서 교육을 받은 분과 그렇지 않은 분의 결과 품질 차이가 크게 나게 됩니다.
G 남연 2018.07.04 22:31
선생님 정말 집짓기 어려운거 같아요.
전혀 모르는 분야를 하려니 제대로 하지 않을 바엔... 가슴에 와 닿네요.
이것저것 다 하는거 보다...
시공을 맡겨 봐야겠습니다. 프라이머는 한다면 프로크리마 제품이 친환경에 가까운거 같긴하네요.
검토해봐야겠습니다.
M 관리자 2018.07.04 22:36
어려운 것이 당연합니다.
주눅들지 마시고, 달리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