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창호크기에 관해 질문드립니다.

1 무박 2 4,315 2013.08.28 09:29
안녕하세요.
이 사이트를 통해 많은 지식을 얻고 있는 예비 건축주입니다.
전에는 생각지도 못했던 내용을 알게 해주셔서 고맙습니다. 다만, 새로운걸 알때마다 머리가 더 아파지고 있는게 흠입니다. ㅋㅋ
 
창호사이즈에 대해 궁금한 것이 있어 질문드립니다.
 
패시브하우스에서는 남쪽 창은 최대한 크게, 동쪽과 서쪽 창문은 바닥면적의 12%(창틀포함)이라고 배웠습니다.
 
질문1.
여기서 바닥면적이라는 것은 건축면적을 얘기하는 것인가요? 아니면 각 실의 바닥면적을 의미하는 것인가요?
 
질문2.
안타깝게도 제가 구입한 땅은 남서향집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이 경우 남서향쪽 창호의 크기를 어느정도로 해야할까요?
 
질문3.
2층집을 구상하고 있는데, 1층 거실부분을 2층까지 뚫을 생각입니다. 이 경우 거실2층부분(실제로는 비어있는 공간)의 창호크기는 어느정도로 해야 하나요?(역시 남서향)
 
초보적인 질문이라도 저한테는 매우 어려운 문제입니다. 번거로우시더라도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재준 배

Comments

M 관리자 2013.08.28 16:21
답변이 조금 늦었습니다.^^

이번 질문은 상당히 정성적인 답변을 드릴 수 밖에 없습니다.
왜냐하면 건물의 에너지해석이 없는 상태에서의 모든 질문 및 답변은 가정이고, 추측일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질문1. 바닥면적으로 보시면 무난하십니다.

질문2. 향은 기본적으로 남향일 경우 일사에너지를 최대한 받을 수 있기에 요구되는 에너지를 줄 일 수 있다는 측면에서 남향이 좋다라고 하는 것입니다.
향이 다를 경우 남향보다 약간의 에너지가 더 들어간다라고 보시면 됩니다. 저희가 조사한바에 의하면 단독주택의 경우 규모에 따라 차이가 있겠으나 평균적으로 남향에서 서향으로 바뀌면 단위면적당 연간난방에너지요구량이 약 0.6리터 더 요구되므로, 남서향이면 0.3리터 정도 더 난방에너지가 들어간다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설령 건물의 주향이 북향이라 하시더라도 거실 등에서의 개방감확보를 위한 큰 창을 설치하는데 있어서 굳이 주저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것은 다만 에너지의 문제일뿐으로 거주자의 쾌적이 우선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서측을 바라보신다 하니 여름을 위해 외부차양을 반드시 설치하시기를 권장합니다.

질문3. 답변드리기는 애매하나, 취향과 유지관리측면에서 접근하시면 될 듯 합니다. 2층부분도 창호를 설치하면 개방감이나 일사에 도움이 되기는 하나, 접근이 어려우니 유지관리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또한 주택의 성능에 따라 결로의 발생 가능성도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1 김용철 2013.08.29 15:26
개략적인 설계가 나오면 더 자세하게 설명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1. 건축주가 원하는 설계안
2. 에너지를 절약 방안
3. 절충안 몇 가지.
만들어보시고 다시 문의하시면 어떨까요?
단열재만 두껍게 시공한다고 에너지 절약이 되는 것은 아니거든요.

그리고 2층까지 오픈하신다니 개방감도 있고 보기 좋은 건물이 될 것 같습니다.
저도 좋아합니다.
열적으로 쾌적하면서 에너지도 절약하고
주인의 취향까지 살릴 수 있다면 금상첨화가 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