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철근콘크리트 벽체 + 경량목구조 웜루프 지붕

1 하상균 7 245 09.14 18:00

안녕하십니까? 반갑습니다.

초보 질문입니다.

저는 철근콘크리트 기초 + 철근콘크리트 벽체(ez block) + 경량목구조 웜루프 모임지붕 단층 약 30평 농가주택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경량목구조 웜루프는 2*6두겹 깔도리, 2*6 천장장선, 2*8서까래 + HFO(전도율 0.021, 아이신폼) + 짚시스템(OSB) + 기와지붕입니다.

가깝고 잘아는 설계사무소를 찾아갔습니다. 이런 구조로 집을 짓고 싶다고 면담을 했는데

의외의 면담결과를 받았습니다. 전문가님들의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철콘과 경량목구조의 복합 구조인데 구조는 성립될 것 같은데 어려운 문제는

1. 이런 구조가 법적으로 어떤 문제는 없는가?

2. 이런 복합구조를 승인 받을 수 있을까? 이렇게 구조계산을 싸인해 줄 구조기술사가 있을지 먼저 알아보라합니다. 만일 있다면 그 수수료가 만만치 않을 것이라고 합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Comments

M 관리자 09.14 21:21
1. 네 문제 없습니다. 다만 계산을 되어야죠..
2. 구조계산도 됩니다. 어차피 구조계산은 콘크리트와 철근만으로 하니까요.. 비용도 기존 콘크리트 구조와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지금 적어 주신 지붕 구성은 잘못되었습니다. 지붕에 방습층없이 폴리우레탄 폼을 사용하는 것도 잘못이지만, ZIP 시스템으로 지붕을 구성할 경우, 별도의 방수층이 있어야 합니다.
4 홍지행 09.14 21:47
세종시에 현재 설계진행중인 Project가 있습니다
말씀하신 기초는 철근콘크리트 매트기초+지하층벽체(ezblock_xps단열재)
& 지상층(ezblock_eps단열재)+지붕은 경량목구조 웜루프 지붕으로
현재 설계 변경중인 Project가 있습니다.
문제될것 없습니다.
이상한 것은 이런 구성을 예비건축주가 설명하면 설계사무소에서 알아봐서
가,부에 대한것을 예비건축주에게 알려주는것이 순서 아닌가 합니다.
그것도 가깝고 잘아시는분인데.....

궁금한것이 하나 있습니다.
아이신폼을 지붕 서까래에 그라스울대신 단열재로 사용하실 계획인가 봅니다.
아이신폼의  SD값이 나와 있는 시험성적서를 확인해 보시고 공유하였으면 합니다.
이런글을 쓰면 수성연질폼과 이해관계에 계신분들이 또 따지고 들겠지만,
수성연질폼(일액형,이액형 동일)은 주택에 적용해서는 안되며,
특히 목조주택에 사용해서는 안된다고 봅니다.
열반사 단열재처럼 이사회에서 퇴출해야할 자재라고 봅니다.
(조적벽돌 마감위 발수제도 퇴출 자재)
그라스울로 진행하시는것이 여러모로 좋습니다.
G catfishkr 09.15 08:32
빠른답변감사드립니다.
방습관련해서는 더 공부하도록하겠습니다. 그리고 sd값이나오는 시험성적서는 업체에 요구하겠습니다. 열전도율만 보고 뮤값은 못봤습니다. 일반적으로 단열성능은 많이신경쓰는데 투습저항은 잘안보는것같은데요 제가 아직 공부를 안해서 그런가봅니다.감사합니다.
2 한들 09.17 10:01
질문하신분과 통화후 글 수정 합니다. 저와 상담하신분은 맞으나 질문 내용은 저와 상관 없는 내용이라 하셔서 수정 합니다.
참고로 질문 내용은 정식으로 설계사무소 방문해서 면담한게 아니라 건축설계하는 지인에게 물어보신 내용이라 하셨습니다. 질문과 댓글을 보며 오해가 있었던것같아 몇자 적었다가 질문자님과 통화후 글 수정 합니다.
2 프라즈냐 09.17 10:30
음.... 지나가다가 들어왔습니다. 이백사십만원은 일반적으로 인허가 비용 정도로 여겨지는 것으로, 한들님께서 말씀하신 내역을 포함하면 설계비 삼백만원도 그렇게 과한 금액이 아닌 것으로 사료됩니다. 참고로 저희 지역의 대부분이 인허가 수준의 도면으로 이백사십에서 삼백사이에 설계 인허가 비용이 드는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저가 잘 아는 지인분이 건축사를 하시는데, 저보고 하시는 말씀이 '저는 그림만 그리는 사람이라, 패시브하우스는 들어봤지만, 사장님댁 도면은 많이 다르네요.' 하신 적이 있습니다.

물론 저가 건축학과를 다니고 설계도 하고 집도 지어보고 했던 과거의 경험이 있었기는 하지만..... 각설하고 말씀드리면, 설계비에는 충분히 지불할 만큼 지불되어져야 할 것으로 여겨집니다. 저가 학교다닐 때, 한 교수님께서 하신 말씀이 기억납니다. '건축은 함께하는 것이다.'라고요... 미시적으로으로는 건축과 관련된 제반 사항및 요소에 한정된 것으로 여겨질 수 있으나, 궁극적으로 한 가지의 요소도 소홀히, 균형감을 잃어서는 안된다는 말씀으로 지금도 저의 머릿속에 맴돕니다.
1 하상균 09.17 12:40
https://lapolla.com/wp-content/uploads/2017/02/FL-2000-4G-TDS-12317.pdf
physcial properities 를 확인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전문가님들께서 해석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 티푸스 09.17 21:43
자료에 water vapor = 1.4 US perm per 1" 로 되어 있네요.
환산하면 sd= 2.429 per 1"
2*6 에 충진하면 약 140mm 두께로 보고 sd값을 계산하면 2.429*6"=14.57 --> 불투습
목조에 불투습 단열재 사용시 목재가 부식할 확율이 높을 겁니다.
US에서도 perm 값이 1 이상 10 이하를 semi permeable 로 규정합니다.
단열재는 그지역 기후에 적합한 것을 사용해야 합니다.
우리나라 기후(고온 다습한 여름+매우 추운겨울)에서 목조에 불투습 단열재는 적합하지 않은것 같습니다.
이와 별개로 어떤 미국 자료에 의하면 mock up용 시험체에 SPF뿜칠을 해도 뒷면까지 완벽히 충진되지 못하는 경향이 보이기도 합니다.
작업자의 스킬에 따라 엄청난 차이가 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냥 참고만 하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