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확장형 베란다 샤시 문의 드립니다.

G 초보남 5 3,316 2018.11.13 11:02
지방에 있는 아파트 입주 예정자입니다.

아파트 샤시는 ㅇㅇ이며

동영상을 보시면 창틀 샤시가 흔들리는 것을 볼 수 있으며,

벽을 뜯어서 확인 결과 첨부된 이미지 처럼 마감재가 있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ㅇㅇ샤시 및 시공사에서는 창문한개가 약 80키로의 무게이며 유리는 두께는 22mm로 세게 닫으면 창틀이 흔들릴 수 밖에 없다..아니면 유리나 샤시에 충격이 가해져 깨지거나 부숴질 수 있어 시공사에서 이것이 정상(공법)이며 흔들리거나 움직이지 않는것이 심각하게 문제가 있는 구조라  설명하였는데...
작용 반작용으로 일어날 수 있으며,샤시 잠금장치 걸쇠로 인해 더 심하게 흔들릴 수 있다며 걸쇠 뺀 후 시험해 보았더니 역시나  흔들리는 것을 봤습니다.

샤시가 흔들리는 것이 정상인가요? 안흔들리는것은 비정상일까요?
그런데 안방 베란다 콘크리트에 있는 샤시는 세게 닫아도 안흔들리는데 그럼 문제가 있는걸까요?

그리고 시공사에서 경질 우레탄을 사용하여 최상의 우레탄이라 설명하던데 어떤부분은 실리컨처리처럼 깔끔하고 어떤부분은 스티로폼 볼처럼 메꿔넣은것이 있던데 이것도 정상인가요?

한 직원분께
창틀 샤시 시공하는 spec을 보여주세요. 요청하였는데 spec은 KS에도 없습니다. 시방서 기준으로 한다고 합니다.
시방서란것은 단지 설계도에 적을 수 없는 내용을 추가적으로 기입하는것으로 알고있는데 이것은 작성자의 주관만 있는 검증 되지 않는 것이라 생각이 되네요..문제가 발생해도 어느정도 타협이 가능한 부분이라 생각이 드는데 제생각이 맞나요?
뭐가 맞다 이렇게 할 수 있는 부분이 없어 답답하네요.
 
동영상은 안올라가서 사진을 캡쳐했습니다.

벌어짐은 약 2배 이상 발생하는데 동영상 캡쳐가 힘들더라고요

Comments

M 관리자 2018.11.13 12:02
Design wind pressure 는 어디서 받은 자료인지요..
M 관리자 2018.11.13 12:34
흔들리는 건 동영상으로 봤으면 좋겠긴 하나 일단 해당부위를 절개했을때 철물이 보여야 합니다.
그림에 보더라도 550 간격으로 철문 두개씩 들어가야 되니까...
지금 절개한 정도의 범위라면 철물 있어야 하는데 안 보이는 걸로 봐서는 철물부족으로 보여집니다.
G 정광호 2018.11.14 01:28
벌어지는 정도가 얼마인지는 모르지만 그리고 창틀의 종류가 무엇인지도 정확하게 모모르겠지만 보통은 이중창 245미리 중에 도배 가마태우는걸로 1cm 석고보드 떡가베 3cm 단열재 두께 10cm 일 경우에  14cm가 단열재 위에 올라가게 됩니다. 그리고 10센치정도가 콘크리트위에 올라타구요.
그런대 이 창은 단창인것 같아요. ㅡㅡ 그러니까 115바요..
일단 바두께를 좀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G 움트 2018.11.16 17:39
일단 관리자님 550간격에 철물이 2개 보여야 한다는 규정이 있나요? 간격뿐아니라

단창일 경우 꼭'T'자 브라켓이 아니라 'L'자 브라켓을 사용했을 수 도있고 저 사진으로

브라켓의 유무를 판정할 수 있을가요?

그리고 질문자님께...

최근이라고 할순없지만 점차 단열/결로등의 중요성 부각되고 법적기준도 강화되는 실정에 따라

유리, 창호프레임 및 단열재등도 점차강화되는 상황입니다. 조망을 위해 창호규격 커지기도 하구요.

예비 입주자님 시선에 맞춰 설명 드리면..

창문은 점점 무거워 지는데 단열재가 두꺼워지면서

창틀이 튼튼한 콘크리트에 얹혀지고 고정되는 부분은 점점작아집니다.

그에 따라 철물이라 불리는 브라켓에 대한 연구, 추가 보강브라켓 시공등 해당 사안을

해결하고자 노력중입니다.  동영상이 없어 어느정도인지는 확인이 불가하나 현실적으로

현재로써는 100% 완벽하게 해결할 방법이 없습니다.

20~30년전 아파트처럼 유리도, 단열도 성능이 미미한 제품을 쓰기전에는 말이죠.

도배 째고 석고까지 뜯으신거보면 집에 엄청 애착이 있으신 것같은데

특별히 불편한게 아니시면 뜯으신거 꽁짜로 고쳐달라는 선에서 정리하시구요...

아 그리고 위에 관리자님께서 말씀하신 브라켓의 간격이나 개수는 저렇게 감각적으로

판단하는것이 아니고 궁금하시면 시공사에 PL창호 구조검토서 보여달라하세요.

거기에 명확하게 명기 되어있답니다.
M 관리자 2018.11.18 00:14
질문자께서 최초 올리신 도면 (질문자의 요청에 의해 삭제된...) 에 창호회사에서 받은 구조계산서와 도면이 있었으며, 그 곳에 브라켓의 종류와 간격이 명시되어져 있었습니다.
550mm 는 해당 도면을 보고 적은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