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아파트 내벽 단열 소재에 대해서 문의드립니다. (불연 관련)

G 파이야 3 4,716 2018.11.20 01:52

안녕하세요.

은행의 도움으로 30년된 아파트를 인생의 첫집으로 장만하게 되었습니다.

오래된 아파트라 결로가 심하고 곳곳에 곰팡이 자국이 있어 단열관련 정보를 찾다 

한국패시브 건축협회라는 오아시스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이곳의 많은 정보를 스터디해보니 많은 분들이 [아이소핑크 + 이보드] 의 조합의 단열을 하시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몇가지 질문드립니다.

 

1. 이보드도 석유화학제품이니 불연재 마감을 하라는 관리자님의 조언과 관련하여 불연재 마감이 불연석고보드가 아닌 [규조토]도 불연 마감에 해당할지에 문의 드립니다. 저희가 페인팅 대신 규조토로 전체 벽을 마감하려 합니다.

 

2. 규조토가 불연 성능이 미비하다면 아이소핑크와 같은 단열재 위에 석고보드를 작업하면 될 것이나 화재에 철저히 대비하고자 아이소핑크가 아닌 더 확실한 불연단열재를 추천 부탁드립니다. 

제가 찾은 것은 페놀폼 단열재 (L*하우시*)인데 이런 제품이 아파트에 단열재로 적합한지 문의 드립니다.

 

3. 아파트 내벽 석고보드를 까보니 첨부된 사진처럼 창문 쪽 벽에 조적이 되어 있고 그 안에 석면 단열처리가 있었습니다. 이럴 경우 석면 차단 및 단열을 위해 미장을 반드시 해야할지 궁금합니다. 혹 미장없이 두꺼운 단열재를 두고 석고 마감해도 될지 궁금합니다.

 

4. 철거를 해보니 첨부된 사진처럼 벽과 바닥 사이에 60mm 정도의 홈이 있습니다. 그 부분에 단열재가 끼어져 있던거 같은데 담당 목수는 그 부분을 미장해달라고 합니다. 그런데 생각해보니 홈 두께에 맞는 단열재를 끼우면 뭔가 단열에 좋을 것 같은데... 이 부분 미장으로 메우는 것이 맞는지 궁금합니다.

 

이상 제가 패시프협회 자료 보면서 단열 관련 궁금했던 점 정리해 보았습니다. 염치없이 많은 질문 드려 송구스럽습니다. ㅜㅜ

많은 글들 보며 ... 다음에 돈 벌어 집 지으면 꼭 패시브협회분들에게 의뢰해야겠다는 생각이 든 대한민국의 일반 가장이 질문 드립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18.11.20 09:35
안녕하세요..
1. 규조토마감은 불연재로써의 성능을 가지지는 못합니다. 고열에 균열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2. 저희가 추천드리는 것은 "정상밀도 글라스울 + 방습층 + 석고보드"의 조합입니다. 이 것이 여의치 않다면.. 페놀폼도 대안이 될 수는 있으나, 페놀폼 그 자체는 준불연성능이 나오지 않습니다. 그 표면에 붙은 알루미늄박판과의 조합으로 준불연성능이 나오는 것이므로 원하시는 정도는 아닙니다.
3. 미장이 꼭 필요해 보입니다.
4. 단열 측면에서도 그렇지만, 층간소음의 완화를 위해서라도 단열재를 채우는 것이 맞습니다.
G 파이아 2018.11.21 00:30
친절한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혹시 이러한 단열법은 어떠한가요?
아파트 내벽에 열반사 단열재 + 글라스울 + 석고보드 마감의 방법 입니다.
그리고 정상밀도의 글라스울이라는 것이 정해진 두께 같은 것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1 홍도영 2018.11.21 02:37
열반사 단열재는 도움이 되질 않습니다. 방습층겸 기밀층은 관리자님이 위에서 언급을 하셨구요. 다른 방법은 없습니다.
석면 단열재는 없습니다.
조적벽이 외벽일 경우 필히 내부미장을 하셔야 합니다.
외부도 미장이 없다면 하셔야 하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