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철콘 주택 내단열 없이 외단열만 하려는데 석고보드를 꼭 쳐야 하나요?

1 관풍 4 207 07.11 22:40

안녕하세요.

철근콘크리트 주택 시공을 앞두고 있습니다.

외단열만 철저히 하고 내단열은 안하려고 합니다.

 

내벽은 콘크리트에 합지마감을 하려고 하는데, 시공사에서는 내단열은 안하더라도 석고보드를 반드시 쳐야 한다고 하네요.

석고보드를 치게되면 보드 고정을 위해 내벽에 다루끼를 짜야해서 내벽과 석고보드 사이에 (내단열을 안하므로) 빈 공간이 생기게 되는데, 이 빈공간이 단열과 결로방지에 어떻게 작용하게될 지 잘 모르겠습니다. 

일단 드는 생각은 콘크리트 건조와 통기를 위해서는 내벽에 석고보드를 부착하는 것이 오히려 더 해로울 것 같은데요.

만약 시공사 설득에 실패하여 석고보드를 치게 될 경우, 나무틀을 최대한 얇게해서 벽체와 석고보드 사이에 공간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 더 나을까요 아니면 그 공간을 줄이기보다는 그곳에 우레탄 폼을 충진하는 것이 더 나을까요?

 

조언 부탁드립니다.

 

 

Comments

M 관리자 07.12 03:23
석고보드와 콘크리트 건조는 별 상관없습니다. 석고보드가 완전 투습체라서 그렇습니다.
석고보드를 쳐야 한다고 하는 의미는 골조품질이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 공간에는 아무런 것도 채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1 관풍 07.12 08:01
명쾌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
말씀대로 시행하겠습니다.
G 할베틱 07.19 11:38
주택이기 때문에 내부는 도장이든 도배를 해야하죠. 콘크리트는 면이 않좋기 때문에 내부 마감을 하기 위해 미장을 하든 석고보드로 면을 잡아 줄려는 거구요. 요즘에는 속도, 인건비, 평활도를 보면 석고보드가 가장 탁월하죠. 도배는 석고 1p만 쳐도 되지만 뒤 석고보드 각재가 있기 때문에, 보통 가장 튀어 나온 부분을 끝선으로 잡고 25mm 각재 2개에(가로세로)에 12.5t 한장 쓰면 60mm 정도 내부공간을 먹고 미장했을때는 5~10mm정도 내부공간을 쓰게 됩니다. 50mm정도 차이가 발생하죠. 석고보드를 좋와하면 석고보드로 난 내부공간을 넓게 써야겠어. 그런분들은 미장으로.
M 관리자 07.19 14:42
석고보드의 가장 큰 단점은
1. 콘크리트의 축열량 감소
2. 내부 배선,배관이 엉망이 될 가능성이 있다. (미리 계획하여 시행하지 않더라도, 석고보드 뒤로 맘대로 보낼 수 있기 때문에)
3. 골조의 미세균열 등을 파악하는데 매우 오랜 시간이 걸린다.
입니다.

그러므로 할 수만 있다면, 미장+도장으로 마감 되는 것이 좋습니다. 그게 우리나라의 현재 시장 상황에서 녹녹치 않을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