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아파트의 환풍설비를 전열교환기로 교체하고자 합니다.

1 신선한공기가필요해 2 166 12.03 14:37

안녕하세요 오랫동안 수많은 주옥같은 정보를 얻어가며 전원주택의 꿈을 꾸고 있는 권용수입니다.

 

불가피하게 현재의 아파트에서 또다시 아파트로 이사를 가게 되었습니다. 이사를 하며 올 수리를 진행하게 되다보니, 향후 몇달간 집안에서 맡게될 본드등의 유기화학물질등이 우려스럽네요. 3월에는 출산까지 예정되어 있어서 걱정스럽습니다.

 

이사가게될 아파트에는 꼭 전열교환기를 설치하고 싶어서 사이트내에서 많은 검색을 해보았으나, 아직도 여러 궁금한 점이 남아서 질문을 드려봅니다.

 

 

 

집은 전용면적이 140제곱 정도이며, 도면상의 붉은 원 부분에 공기청정환풍기(?) 가 설치가 되어있습니다.

12년 정도된 아파트이다 보니, 전열교환기가 설치되어 있어도 당연히 좋지 않은 것이 설치 되어있을 줄 알았지만, 찾아보니 필터달린 환기장치로 생각됩니다.

 

집안 내에는 천장 및 벽상단에 급/배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어떤게 급기이고 배기인지는 확인 하지 못했네요.)

 

질문.1 위와같이 전열교환기는 아니지만 급/배기관이 설치되어 있다면, 전열교환기로 본체와 컨트롤러만 교체하여 설치가 가능할까요? 급기/배기관으로 나눠진 파이프들이 다른 게시물들에서 보았던 양상과 다르게 급기관은 바닥쪽으로 빠지고 배기관은 천장으로 빠져서 의아하네요. 

 

질문.2 관리자님께서 여러 게시물에서 안내해주신 바와 같이, 계산을 해보았을 때, 200~250cbm/h 제품이면 충분할 것 같은데 맞는지요? 140*2.5*1.1*(0.5/h)=192.5  거주인원수3~5명

 

질문.3 가격적인 부분때문에 독일 및 이태리 제품보단 국산 제품을 선택하려 하는데, 국산제품 중에는 추천하시는게 두개 회사의 환형타입 밖에 없어 보입니다.

상기와 같이 본체 및 컨트롤박스 교체, 협회 필터박스 추가, tab 테스트 등의 시공을 희망할 시 예산은 어느정도로 잡아야 할까요?  또는 설비를 개인이 구매해서 직접시공도 가능할까요? tab만 의뢰가 가능하다면 비용이 많이 절감될것으로 생각되네요. 

 

질문.4 두 회사의 250제품의 시험성적서를 확인해보니 서로가 장단이 있어보입니다.

한제품은 에너지계수가 높아서 전기 소모가 적어 보이고 (116W 대 134W), 다른제품은 유효전열효율이 더 높아서 (87%대 80%) 가스비가 적게 나갈 것 같습니다. 전기는 월평균 400kwh를 사용하다보니 전열교환기를 사용시의 전기비가 부담되기도 하고, 7%의 유효전열효율이 얼마나 클까라는 생각도 들어 셀파 제품으로 기울고 있는데 선택이 참 어렵습니다.(A/S 이슈도 있었구요) 

관리자님께서 DIY에 선택하신 제품은 어느 제품이신지요? 

 

질문이 너무 많았네요. 한번에 궁금한 것들을 여쭤보려다 보니...

 

 

감사합니다.

Comments

M 관리자 12.03 19:34
질문.1 해당 제품은 열교환환기장치가 아닐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멍이 4개라서, 기기교체가 가능해 보입니다.
 
질문.2 넵
 
질문.3 본체와 필터박스는 가격이 고정이고, 시공비가 얼마 나올지를 봐야 겠는데요.  아마도 견적을 직접 받아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과정 중에 의문사항은 언제든지 질문주시구요.
그리고, TAB만 의뢰하시는 것도 가능합니다.

제가 사용한 환기장치는 그냥 굴러다니는 아무거나 설치했습니다.^^
1 신선한공기가필요해 12.03 22:42
답변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