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신축빌라 입주 후 저주파소음 문제.

G 신경준 1 117 03.23 11:14

안녕하세요 한달가까이 소음 문제로 고생하다 답답한 마음에 질문글 올려봅니다.

 

여러 전문가분들께서 보시고 작은 도움의 글이라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신축빌라에 입주한지 한달이 되었습니다.

 

새집에 이사온 첫날 기쁜마음으로 잠자리에 누웠는데 웅웅거리는 저주파소음이 느껴지고 그 이후로방에서 잠을 못자고 거실에서 잠을 자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냉장고 정수기 보일러 수도관 두꺼비집 전원차단 등등 의심가는 모든것을 꺼봐도 소리는 계속나고,..소리가나는 안방벽과 화장실이 엘리베이터와 붙어있는 벽이라 혹시나 싶어 엘리베이터 관리업체를 불러서 확인해보기로 하였습니다.

 

저희집이 총5층 건물에 5층이고 엘리베이터 문을 열어보니 집에서 나는 저주파 소음이 발생하는 원인이 엘리베이터 비상전원장치 ELD 라는걸 알게되었습니다.말 그대로 비상전원장치기에  전원을 다 꺼도 작동이되기에 1층에서 전체전원을 내리고 비상전원장치가 꺼지니 지긋지긋하던 저주파소음이 안들리더군요.

 

원인도 찾았는데 머가문젠가 싶지만 이 비상전원장치치를 끌수가 없다네요. 소리가 안나게해달라 했더니 관리업체는 현대엘리베이터 공문보내보겠다고하고 현대엘리베이터는 다른곳과 관리계약을해서 자기들은 출동못한다하고... 건축주는 자기가 할수있는게 없다하고...관리계약한 업체는 손댈수없다하고....

 

이상황에 제가 할수있는 최선은 무었일까요? 

Comments

M 관리자 03.23 13:35
비상전원장치는 상용제품이라서, 그냥 사서 교체를 하시면 되어요.
교체 비용을 누가 낼 것인가 때문에 돌려 막기를 하고 있는 것 같은데요.
이 것도 하자보수기간이란 것이 있습니다. 전기제품은 통상 무상 1년이고, 이 것을 넘으면 사용자가 내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아파트의 관리비 품목에 이 것이 포함될 수 있는지 유권해석을 하시고, 이 공용 비용으로 교체를 하시면 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