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방습층 시공이 필요한지 혼란이 옵니다.

1 김자까 2 2,619 2020.05.15 14:46

안녕하세요.

취미삼아 혼자서 할 수 있는건 직접하자는 건축주입니다.

오래된 콘크리트 주택 리모델링 중 방습층의 필요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해외에서도 Vapor Barrier의 필요에 대해서 의견이 다분하고...

협회 자료에서도 200미리 이상의 콘크리트는 방습층의 필요없다는 글을 보았지만

무기질 방수에선 꼭 방습층을 시공해야 한다는 글도 보았습니다.

KCS 41 42 00 :2018 에서는 

3.3 벽체의 단열공사

3.3.1 내단열공법

(1) 바탕벽에  KCS 41 33 00에 따라 띠장을 소정의 간격으로 설치하되 방습층을 두는 경우는 이를 단열재의 실내측에 설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단열재를 띠장 간격에 맞추어 정확히 재단하고, 띠장 사이에 꼭 끼도록 설치하되 띠장의 춤은 수장재를 붙였을 때 단열재가 눌리지 않을 정도가 되도록 한다.

(3) 광석면, 암면, 유리섬유 등 두루마리형의 단열재는 단열재가 눌리지 않도록 나무벽돌을 벽면에서 단열재 두께만큼 돌출되도록 설치하고, 나무벽돌 주위의 단열재를 칼로 재단하여 단열재가 나무벽돌 주위에 꼭 맞도록 한 후 띠장을 설치한다. 그리고 반드시 실내측에 방습층을 설치한다.

(4) 단열 모르타르는 접착력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프라이머를 균일하게 바른 후 6∼8mm 두께로 초벌 바르기를 하고, 1∼2시간 건조 후 정벌 바르기를 하여 기포 및 흙손자국이 나지 않도록 마감손질한다.

(5) 벽과 바닥 접합부에 설치하는 단열재 사이에는 틈새가 생기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6) 철근콘크리트조의 내단열 시공시 단열재의 실내측에 설치되는 방습층이 연속되게 함으로써 실내로부터 습기이동을 차단하여 내부결로가 생기지 않도록 한다.

 

이라고 되어 있네요...

 

현재 시공되어 있는 형태는

콘크리트면에 아이소핑크50mm 접착(접착폼과 단열재화스너 이용), 목상(홈을 파서 칼브럭을 박음. 홈 바깥은 폼으로 단열), 목상 사이는 미네랄울을 삽입

하였습니다.

 

그리고 창틀 부분은 외부 벽면쪽엔 Contega Solido EXO

내부측엔 Contega Solido SL 을 붙였습니다...

 

사진 첨부합니다.

 

결론은.

1. 방습층이 필요한가요?

2. 꼭 필요하다면... PE필름으로 가능하다고 하여서 필름을 활용해볼까 하는데 가능할까요?

3. 아니면 프로클리마의 intello처럼 가변투습제품을 쓰면 될까요?

입니다

바쁘신 와중에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20.05.15 15:34
1. 방습층은 있어야 합니다.
2,3. PE비닐도 방습층의 역할을 할 수 있었다고 한 시기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필름의 강도가 후속 공정을 받아 내기에는 역부족이고, 필름과 필름 사이의 방습테잎 접착도 필요하기에.. 결국 필름 가격과 제대로 된 방습층(강도가 발현되는 소재)의 소재 가격차이가 별로 없어서 (나머지 인건비는 같기 때문에), 전용 방습지를 사용하시는 것으로 현재는 정리되었습니다.
그러므로 가변형방습지는 아니더라도 전용 방습지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1 김자까 2020.05.15 15:46
관리자님 답변 감사합니다. SD값부터 공부하고 제품을 찾아봐야겠습니다. (__)꾸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