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무벤트 기밀시공시 공학목재의 결로하자 발생여부 여쭙고싶습니다.

G twseong 4 2,279 2020.05.20 16:28

협회 회원사의 신제품을 보고 구입하려다가 여쭙습니다.

 

EPS블록을 ALC블록처럼 쌓고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으로 블록 사이를 고정하는 벽체-단열재 복합구조인데요.

 

시방설명서를 보니까 

종도리용 공학목재를 EPS블록 벽체와 이렇게 연결하는데

 

 

 

바닥은 PE필름 방투습지 한번치고 

모서리 부분을 기밀테이프로만 막고 내부벽체 마감하는 OSB면은 놔두는 내용입니다.

 

 

종도리 위에는 샌드위치패널 안쪽을 일부 잘라내고 꺾어서 얹습니다.

 

 

이렇게 시공할시에 기밀구조 안에 공학구조목이 쓰이게 되는데요.

 

일반목구조에는 통기층과 벤트가 필요한것으로 알고 있는데

없이 위와 같이 시공할시에 결로와 구조목 하자가 발생하지 않을지 궁금하고..

 

또 기밀시공 한 후에 경량목구조로 안에 화장실 겸 복층 구조체를 만드려고 하는데

이것또한 벤트와 통기가 필요한게 아닌지 궁금하여 여쭙습니다.

 

봄날 비가 내리고 날씨가 오락가락합니다. 

수고많으신 회장님, 회원사 관계자님들, 개인회원분들 

모두 건강유의 하시고 매사 좋은 결과 찾아오길 기원드립니다. 

Comments

2 EZBlock 2020.05.20 19:16
안녕하세요. EZBlock입니다.

EZBlock에 대한 질문이라 제가 먼저 답변드리고, 부족한 부분은 관리자님이 더해주시는게 좋을 것 같아 답변 드립니다.

질문의 요지는 목구조에서 통기층의 유무로 인한 하자 개연성에 대한 우려이신것 같습니다!
답을 드리기 전에, 이러한 구성의 시공목적과 배경에 대한 언급이 있어야 겠습니다.
소개된 구성은 일반주택이 아닌, 6평이하의 농막구조로 기존 농막의 부족한 단열과 열교, 기밀 시공을 EZBlock을 통해 체험해 볼 수 있게 해보자는 취지로 구성하게 되었습니다.

아래는 당사 홈페이지에 게시된 농막용 DIY Kit에 대한 설명입니다.

----------------------------------------------------------------------------------
EZBlock 농막용 DIY Kit  출시배경!
EZBlock 시스템은 처음부터 사람이 거주하는 주택용(패시브하우스)으로 개발 되었습니다.
국내에서 아직 보편화되지 않은 패시브하우스에 대한 경험을 작은공간(농막)을 통해 직접 경험을 해봄으로서 국내 패시브하우스 확산에 도움이 될것이라는 판단과 결정을 하게 되었습니다. 
현재도 일반인이 가장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농막은 건축법에 적용을 받지 않다보니, 단열과 열교에 취약한 구조로 유통되고 시공되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EZIBS는 농막도 사람이 거주하는 공간으로 인식하고, 구조체의 단열과 열교, 기밀을 패시브하우스 수준으로 구현할 수 있는 디테일을 제공합니다.
EZBlock 시스템을 사용하면서도 기존 농막보다 저렴하지만 구조체의 에너지성능과 품질은 월등히 향상될 것입니다!
EZBlock 시스템으로 자가건축을 계획한 분들이라면 본 주택을 시공하기 위한 예비 과정으로 EZBlock 시스템의 완벽한 단열성능과 시공의 편의성을 사전에 경험해 볼 수 있는 좋은 경험이 될 것 입니다.
또한, 패시브하우스가 요구하는 단열과 열교, 기밀 작업의 중요성을 직접 시공하고 체험해 봄으로서 본 주택의 시공 시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비록 작은 평수의 농막이지만 패시브하우스 수준의 쾌적한 공간을 EZBlock 시스템을 통해 체험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하 생략!
----------------------------------------------------------------------------------------------

이상과 같은 내용으로 농막을 구성하기 위한 내용으로 안내되어 있으며, 질문주신 내용에는 농막이 아닌, 일반주택으로 오인할 수 요인이 있을것 같아 정확한 취지를 언급 드립니다!

질문주신 통기층이 없는 본 농막의 구조는 일반적인 실내의 습부하(주방요리 및 욕실은 환기창이 별도로 구성됩니다!) 및 환기는 벽부형 열회수환기장치를 다는 구성이며, 구조체는 EZBlock 양측면을 OSB로 구성한 SIP구조로 OSB 연결부는 기밀테이프로 기밀하게 구성됩니다.
하여, 기존 목구조와 달리 투습관계를 고려한 구조가 아닌 방습구조라 별도의 지붕 통기층을 형성하지 않았습니다.
지붕을 목구조로 하지 않고, 샌드위치패널을 사용한 이유도 경제성을 고려한 자구책이며, 사용의 선택에 따라 목구조로 변경이 가능하지만 시공매뉴얼에는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하여, 건축법을 적용받는 주택이 아닌, 농막이라는 점과 6평의 한정된 공간을 활용하기 위한 의도와 경제성을 우선으로 고려하여, 단열과 열교차단 기밀 등 패시브하우스의 요건을 직접 경험해보고 체험해 보기 위함임을 다시한번 알려드립니다.

PS.
위그림, 시공매뉴얼 상의 종도리와 벽체 결합부분과 샌드위치패널과 벽체 연결부분에 보강이 이루어졌습니다. 현재 보강된 자료로 시공매뉴얼 작업이 진행되고 있으니, 추후 홈피에 게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M 관리자 2020.05.21 08:28
안녕하세요.

EZBlock 님이 ps. 에 적었듯이.
"종도리와 벽체 결합부분과 샌드위치패널과 벽체 연결부분에 보강이 이루어졌습니다" 라는 글이 맞다면 다행입니다.  위의 구성은 구조적으로 불가능한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이지블럭이 이런 조립방식까지 넘나 드는 것은 말리고 싶네요.

------------------------
통기층은 목구조에서 필수이며, 그 외의 구조는 필수는 아니나 꼭 했으면 하는.... 그런 의미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특히 지붕의 통기층은 구조방식과 무관하게... 없을 경우 여름이 꽤 견디기 어렵게 됩니다.

그러므로, 이지블럭님이 설명글로 옮기신,
"이러한 상황을 EZIBS는 농막도 사람이 거주하는 공간으로 인식하고, 구조체의 단열과 열교, 기밀을 패시브하우스 수준으로 구현할 수 있는 디테일을 제공합니다." 는 삭제되거나 수정되어야 합니다.
G twseong 2020.05.21 13:05
답변 감사합니다. 이지블록쪽에도 여쭤보는건데 근본적인 문제라 한번 여쭤보고 싶었습니다. 아직 시공후기가 없어서인 이유도 있었습니다. 회원사께 부디 죄송하단 말씀드립니다.

저에게 너무 매력적인 제품이라.. 특히 기존 SIP철판패널은 피스연결시 금속열교차로 따닥 소리가 나는게 너무 싫었습니다. 조만간 꼭 구입하려 합니다.

관리자님의 통기층에 대한 말씀에도 감사드리며 게이블 벤트를 양쪽에 두고 벽부형 전열교환기도 추가할 예정입니다.

협회와 회원사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드립니다. (__
M 관리자 2020.05.21 15:42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