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몰탈 기포 및 방습층에 대해

G 김아랑 1 1,490 2020.05.29 10:30

안녕하세요 시공사 직원입니다^^

 

간접외기에 닿는 바닥의 경우(아래층이 주차장인 2층 거실 바닥),, 

주차장 천장에 pf보드 80t - 210 slab - 80t 경질 2종2호- 기포 60 이상 - 몰탈 60 이상

이렇게 잡혀있는데요,,

 

기포는 기본 40 정도 치는데,, 이걸 두껍게 치면 뭐가 특히 좋은가요/ 몰탈도 50정도 두께가 권장되고 그 이상이 되면 열전달이 느려진다고 알고있는데.. 

일반 층간 바닥은 기포40 몰탈 40인데 이렇게 간접외기의 경우(바닥에 경질단열재 까는 경우만) 60 이상씩으로 설계되어있어 궁금합니다..

 

 

그리고 단열재 위에 기포 타설을 하게 돼있다보니,, ,단열재(경질2종2호) 위에 pe방습층 설치를 하려는데 측면부 처리를 어떻게 해야하나 확신이 없어 질문드립니다.. 측면으로 기포물이 안 들어오게 하려면 단열재와 측면 콘크리트 벽면에 반반 물리게 테이핑을 해야할 것 같은데,, 방습테이프라는게 콘크리트에도 접착이 되는 것인지..?

아니면 측면부에 비닐을 좀 위로 치켜올려 놓고 기포를 조심스럽게 타설을 하는 것인지.. (테이핑 없이).. 

그리고 pe 필름과 필름사이도 방습테이프로 막으면 되나요. 일반 청테이프로는 안 되겠지요?? 

 

한 가지 더 질문이 있습니다. 처음으로 매트기초 밑에 단열재 설치를 하는데요, 2종2호 80t짜리가 매트 밑으로 설치가 됩니다. 13층짜리 건물이고요(층당 70평 조금 넘고요),, 이게 압축강도가... 버틸 수 있는건가요? 

 

미리 감사드립니다 좋은하루 되세요

 

Comments

M 관리자 2020.05.29 11:12
1. 기포콘크리트는 "전제사항"이 지켜지면, 필요없습니다. 삭제해도 괜찮습니다.
이 긴 글을 읽어 보실 시간이 있으실지 모르겠으나, 한번 읽어 보시면 그 이유를 아실 수 있으실 듯 합니다.
http://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3_01&wr_id=3118

2. 기포든 방통몰탈이든 측면으로의 유실을 막기 위해 PE필름을 벽면까지 접어서 올려야 합니다. 벽에는 임시고정만 했다고, 몰탈이 건조된 후 칼로 잘라내시구요.
PE필름 사이는
두겹이라면 별다른 조치가 필요없고, 한겹이라면 청테이프도 가능합니다.

3. 13층 건물의 매트기초하부의 단열재 시공은 불가능합니다. 단열재가 하중을 받지 않도록 지중보를 설치하거나, 실내측으로 들어와서.. "기초 - 단열재 - 바닥마감용 몰탈" 순서로 시공되어야 합니다.
이 역시 아래 글을 보시면 도움이 되실 듯 합니다.
http://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3_01&wr_id=106

ps. 방통몰탈은 엑셀의 규경이 15A라면, 50mm 두께가 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