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내부 전기공사 및 타일 문의입니다

G 신규 12 3,589 2020.08.02 23:53

안녕하세요. 운영자님

일단 사진은 2가지 다 퍼온 사진이구요

1. 첫번째 사진 처럼 각재 작업하고 전기 작업할때 벽따내기 안 하고 이렇게 각재 사이에 콘센트나 스위치 작업을 해도 무관한가요? 

2. 이렇게 작업을 할시에 공간이 어느정도 차지 하나요?

 

3. 욕실을 저렇게 젠다이나 벽을 조적했을시에 미장을 안 하고, 저 상태에서 그대로 타일을 부착해도 되나요? 

 

4. 추가질문) 역전지붕으로 외단열시, 기존에 내부 천장에 있던 단열재는 그대로 놔둬도 되나요? 제거를 하는것이 좋은가요?

Comments

M 관리자 2020.08.03 09:52
1. 안되는 것은 아니지만 옳은 방법도 아니긴 합니다.
그러나 정상적으로 공배관은 골조에 매립하려면 전기도면이 제대로 되어 있어야 하는데, 불행히도 그럴 정도의 설계비를 지불하지 않고 있고, 도면이 잘 되어있더라도 골조할 때 공배관을 미리 넣으려면 시공비도 추가 되거든요.
건축주의 변심도 한몫하고 있구요.
이렇게 하면 화재시 크게 번질 수 있습니다.
벽을 까대기하는 것도 마찬가지로 좋지 못한 방법입니다.

3. 안됩니다.  일단 방수층이 없기 때문이고, 타일의 부착력도 일정치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역시 설계비/시공비가 전제 되어야겠죠.

4. 네 제거되어야 합니다.
G 까대기 2020.08.03 21:58
전기하는사람입니다. 동네공사에서 저정도해줬으면 아주 양반 너무잘한겁니다.  저기서 최상으로하실려면 SF후렉시블로작업하세요 원래원칙상 목조상벽이면 SF후렉시블이고 경량철골스터드벽이면 난연cd관입니다.  그이유는 목조상은 타카박을때 cd관을관통시켜 전선을 찍어도 차단기가 안떨어집니다.
살짝 까진상태라서 나중에 과부하시 화재로이어질수있습니다. SF후렉시블은 철재라서  타카박히면 차단기 떨어집니다. 그대신에 후렉시블을접지선에연결시켜야합니다.    경량구조는 스터드하고 콘크리트가접지되어있어서  cd관사용하여도 석고보드 고정시 피스로 cd관 관통시 바로누전차단기가 떨어집니다.  그래서 미국에서는  목조주택시공시 스틸배관하던가  알선케이블시공합니다. 둘다 누전시 차단기차단기 목적입니다.  이상하게 한국만 목조주택에서 cd관사용하조
M 관리자 2020.08.03 23:20
까대기님...
감사합니다.~
G 문수장군 2020.08.04 14:29
아무래도 2번재 사진은 욕조하고 젠다이 설치가 리모델링 작업중인 사진인것 같습니다.
젠다이 바깥벽에 추측건데 방수작업이 이루어져 있을것 같은데요.
여기서 저도 궁금한게 타일 떠붙임으로 시공하고, 바깥벽에 방수가 되어져 있다는 전제하에 타일작업이 가능하지 않을까요?
그리고 하나더, 욕조는 벽타일 부착후 욕조시공을해야 하는데 저렇게 욕조를 선시공하고 타일을 부착하면 타일두께+떠붙임두께 만큼 욕조와 간섭이 발생할것 같습니다.
G 신규 2020.08.05 00:00
답변감사합니다
1. 화재위험 때문에 하면 안 좋은 작업이나 까대기님 말씀처럼하면 가능하다는 얘기같은데,
제가 실무에는 무지라서 까대기님이 설명을 잘 해주셔도 제가 이해력이 딸려서 모르겠네요
SF후렉시블이 금속으로 된 배관인거 같은데요

2. 관리자님 1번 사진에서 벽까내기 작업이 안 좋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3. 현재 욕실도 그렇고 현관도 그렇고 옛날 타일이 붙어있는데, 제거하기를 꺼려하시더라구요
전 타일이고, 벽지고 다 제거하고 하고 작업을 하고 싶은데
저는 내부면적을 조금이라도 더 늘려볼려고 타일을 제거하고자 했는데
타일은 뜯어내면 벽면이 고르지 않아, 밑바탕 작업을 하고 타일을 붙여야하는데 이렇게 작업하면
현재 타일에다가 타일 덧방하는거보다 더 튀어나와서 면적이 더 줄어든다고 하더라구요

4. 내부 천장에 있는 단열재를 떼고 싶다고 하였으나, 업체에서는 단열재를 왜 굳이 떼어낼거며? 붙어서 떼기가 힘들다고 하는 입장이라서 여쭈어봤습니다
M 관리자 2020.08.05 06:54
네 금속관입니다.
콘크리트는 일정두께의 콘크리트피복이 꼭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타일은 그냥 "귀찮다" 라는 말 같습니다. 비용도 상관있구요.

떼어내기 힘듭니다. 그래도 외단열을 한다면 떼어 내야 합니다.
G 문수장군 2020.08.05 14:16
외단열을 추가로 한다면 내외부 이중단열이돼서 열전도율측면에서 더 좋아 지는거 아닌가여??
G 신규 2020.08.05 18:09
1. 불이 번지는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SF후렉시블을 사용하는것이고,
차단기 내려가는것을 방지 하기 위해서 접지선에 연결해야된다는 뜻인가요?
G 까대기 2020.08.05 20:51
누전차단기작동을위해 접지선을연결하면 좋다는겁니다.  누전차단기는 선의쇼트 누전으로작동합니다.  나무 cd관은전기가안통합니다. 그냥 전선한가닥만 타카나피스박히면  누전차단기가 감지를못합니다. 누설전류가있어야 작동하는대  나무랑cd관은 전기가안통해서 누설이안됩니다.  그래서 금속관 시공후
접지선을연결시켜야 누설전류가발생해서 누전차단기가떨어집니다.  불만들어오면된다는 마인드면cd관  그래도난 혹시모를  전기누전화재를대비한다면  금속관  그리고 난연cd관이 불이안붙는다고하는대  동네 전기자재상에서 사는거는 거의다 불붙이면 활활탑니다.  어째든 원칙은 난연CD관은 콘크리트매입용입니다. 난연CD관노출시공시 금속덕트 사용입니다.
M 관리자 2020.08.05 21:41
문수장군님...
실내의 컨디션은 더 좋아질 수 있겠습니다만 (그것도 엄밀히는 아니지만...), 구조체 상부의 온도가 내려가면서, 장기적으로 방수층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G 신규 2020.08.06 19:56
마지막 질문입니다

http://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11_03&wr_id=1165

여기에서는 각상 사이에 또는 각상에 콘센트가 설치되어있는게 제가 올린 사진과 시공방법이 비슷해보이는데 전혀 다른것인가요?

콘센트 매립박스가 PVC로 된것과 철재로 된 것이 있던데, 건축구조물에 따라 사용용도가 다른것인가요?
M 관리자 2020.08.06 23:55
이건 조금 다른 양상으로 보셔야 하는데요.
처음 올리신 사진은 콘크리트 건물이고, 링크해 주신 것은 목구조여요.
콘크리트 건물의 경우 구조체 사이로 넣으면, 여러가지 장점이 생기는데 그렇지 않은 것이고, 목구조의 경우는 그 반대로 속에 넣으면 좋지 못하므로, 외부로 빼낸 것입니다.

축열까지를 고려하면, 더더욱 이상적인 형태와 멀어지게 된 결과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콘센트 매립박스는 용도와는 무관합니다만, 통상의 경우 콘크리트 매립형태의 경우 철재를 사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