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아이소핑크 + 석고보드 시공 질의드립니다.

1 진성트수 3 2,774 2020.08.11 14:17

20대 초반 직장인입니다.

 

3평정도의 작은방을 아이소핑크 + 석고보드를 통하여 내벽시공을 하고싶습니다.

셀프인테리어가 처음이라 관련지식이 전무합니다... 여기저기 주워들은 정보가 있으나 확신이 들지 않아 이렇게 질문드립니다. 잘못된 정보가 있다면 엄하게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소음작업을 할 수 없는 빌라구조상 타카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에 벽지제거 후 콘크리트벽에 아이소핑크와 석고보드를 폴리우레탄폼을 사용하여 접착하고자 합니다.

 

작업시간이 넉넉치 않아 석고보드 1P에 합지도배후 수성페인트 도장을 생각하고있습니다.

 

 

질문드립니다.

 

1. 콘크리트 옹벽에 아이소핑크를 접착용 폴리우레탄폼을 사용하여 부착이 가능한가요 ?

2. 아이소핑크 부착 후 석고보드도 동일하게 폴리우레탄폼을 사용하여 부착하면 될까요?

3. 석고보드 1P 시공 -> 합지도배 -> 수성페인트 도장 작업을 생각하고있습니다. 문제가 될 사항이 있을까요?
P.S (도장마감의 경우 석고보드 2P 시공 후 퍼티 및 샌딩 작업을 해야하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만 작업시간이 너무 촉박하여 도배 후 도장작업 할 예정입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20.08.11 15:08
폴리우레탄폼은 단열폼과 접착폼으로 나뉩니다. 이것만 구분하시면 1,2번이 모두 괜찮습니다.
3번은 안되어요. 벽지에 석고보드 이음매가 다 드러나 보이게 됩니다.
그러므로 도장을 하든 벽지를 바르든 메쉬퍼티와 샌딩을 하셔야 합니다.
G 신규 2020.09.16 21:30
여기저기서 질문 남기네요
협회에서는 도장을 하든 벽지를 하든 메쉬퍼티와 샌딩을 해야된다고하는데
업체에서는 메쉬퍼티는 커녕 퍼티도 안 하고 있는 실정이며 (퍼티샌딩을 왜 해요? 라는 답변이 옴)
도배를 할때 초배지(부직포)를 붙이면 석고보드 이음매가 안 보인다고 하시는데요
예를들어 인건비도 4품이면 될것을 초배지를 바르면 8품을 줘야된다고 하네요
이음매가 보이든 안 보이든 상관없다면, 퍼티는 커녕 초배지도 안 발라도 되는거 아닌가요?
M 관리자 2020.09.16 23:06
네..
이음매가 보이고 안보이고를 떠나서.. 단차가 날 수 있거든요.
이 단차마저 무시할 수 있다면.. 아무 것도 안하셔도 괜찮습니다. ㅎ

-----------------
협회는 기본적으로 합지벽지를 권하고 있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만약 비닐벽지를 사용하신 다면, 뒷면이 떠 있게 되므로 초배지만 하셔도 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