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두겁 연결 및 마감에 관하여

6 gklee 9 4,125 2020.09.27 22:51

오늘 협회 방송은 흥미로우면서도 국내 사정이 아쉬웠습니다.

 

두겁이 연결되는 부위를 힘들게 접어연결하거나 저희집처럼 실리콘인지 뭔지로 연결시키는걸 보면서 저걸 왜 그냥 용접하면 안되나 생각했습니다만 오늘 방송에 나온것같은 자재가 있으면 문제가 해결되겠더라구요.

 

저런 제품이 철물일 필요도 없을것같고 현장마다 폭이 다를테니 3d프린터로 제작해 사용하거나(다만 현재까진 3d프린터로 pvc는 출력불가능한것으로 알고있고 금속의 3d프린팅도 가능하나 가격이 너무 비싸서 현실성은 없을것같습니다) 

 

혹은 벽 두께가 정해지면 해당자재를 직구로 수입해서 쓰면 될것같기도 하고

 

협회에서 필터박스에 이어 이 자재의 국산화/보급화를 하실만한 수익성도 있어보였습니다.

 

여하튼 그것말고 제가 질문이 있는데 

 

두겁 자재를 보니까 옆면은 다른 두겁과 연결이 가능할뿐 파라펫이 중간에 끊기는 경우(저희현장처럼) 옆면 마감이 되어나오는 자재가 없는것같더라구요. 벽돌타일의 코너타일이 따로 나오는것처럼은 안될것같더군요. 

 

이런경우 처리방법 fm은 어떤것이 있을지 궁금합니다. 그냥 단면모양대로 잘라 붙여 용접을 할수있으면 좋을거같은데 아연두겁이 용접이 가능할지.. (그러고보니 아연두겁이라고는 하던데 아연도금인지 아연덩어리인지 모르겠네요) 또 용접한 모서리가 얼마나 오래갈지도 싶구요. 전용 자재같은게 있나도 싶고 여하튼 '이런경우는 이렇게한다' 라는것은 분명히 있을것같아서 여쭤봅니다. 협회도 답이 없으면 답이 없는 상황이라고 봐야겠구요.

Comments

6 gklee 2020.09.27 22:57
또한 저희현장처럼 파라펫이 다른 벽과 연결되어있는경우 벽과의 연결부분은 어떻게 처리해야하는것인지도 답이 있을것같고요.
M 관리자 2020.09.27 23:51
측면은 종이상자 접는 것과 비슷합니다. 마름모꼴로 앞뒤의 금속판 뒤로 접어 넣은 후 리벳으로 고정을 합니다.
아연도금입니다. 속까지 아연인 것을 징크판넬이라고 하나... 우리나라는 칼라강판을 징크라고 부르거나, 또 리얼징크라는 제품명도 있어서 정작 징크판넬은 오리지날징크라고 부르고 있는 코메디를 연출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른 벽과의 연결은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대충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6 gklee 2020.09.28 00:48
사실 도금일것같아서 현장에서 물어봤었습니다. 알루미늄 두겁과 아연두겁 둘중 뭘 원하냐기에 아연두겁은 도금이 아니라 아연 판을 말하는거냐고 했더니 그렇다고 하기에 아연두겁을 원한다고 했었고 저게 아연통짜라며 설치한건데 그것도 거짓말한거였군요.
6 gklee 2020.09.28 01:36
그럼 이부분은 이렇게 처리하는게 일반적으로 맞는건가요?(두겁 접어서 고정하는것만 봤을때. 측면 마감방식에 관해서만 봤을때) 혹시 사진을 제시하고 이렇게 하라고 요구하려고하는데 측면 접어서 마감한 모범사례가 있을까요? 파라펫의 두겁은 그렇게 해서 끝내고 계단위두겁을 아예 새로 만들면서 양쪽 파라펫 측면을 타고 올라가 파라펫 두겁 안쪽으로 집어넣어 들어가게 한 뒤 말씀하신 좋은 접착제를 사용해 측벽에 부착하면 어떨까 싶습니다. 여기서 말씀하신 좋은접착제를 추천해주시면 사용을 요구하건 제가 구입해서 제공하건 써보겠습니다. 그건그렇고 사진으로 확대해서 다시보니 표면에 방수처리랍시고 발라놓은것들이 벌써 떨어지고있군요..
M 관리자 2020.09.28 10:16
두겁 하부에 외벽의 마감이 무엇인가요? 그냥 콘크리트로 보이는데 맞는지요?
6 gklee 2020.09.28 10:38
현재 칠이 벗겨져 녹색이 드러난 부위가 파라펫 옆과 위를 타고 파라펫 바깥쪽으로 이어져 접혀 있는상태입니다. 저 철판은 복합방수 솔루션인 시트방수-철판-시트방수중에 철판만 시공되어진 상태라고 생각되나 정확한 상태를 묻는 제 질문에는 답하지 않았습니다. 그 위에 칠해진것은 도막방수의 일종으로 추측합니다.
M 관리자 2020.09.28 20:19
그게 방수층이라면.. 큰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그림으로 그리는 것이 더 좋겠으나, 일단....
계단의 발판으로 사용되는 철판의 끝 쪽에서 날개가 나와서 두겁의 하부로 접혀 들어가야 합니다.
6 gklee 2020.09.28 21:48
감사합니다. 말씀해주신대로 요청하겠습니다.
6 gklee 2020.10.02 18:59
이것도 뻔히 알루미늄 두겁으로 설계가 되어있고 그 견적을 제출해놓고도 아연 통짜판이라며 거짓말까지 하면서 아연 두겁으로 바꿨군요. 진짜 하나하나 전부 이게 무슨.